비틀어 글쓰기 - 시선을 사로잡는 한 문장 만들기
김건호 지음, 전진우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시선을 사로잡는 한 문장 만들기.

그러게... 띄어쓰기 하나 했을뿐인데 다른 단어가 되고 '큭'하는 웃음이 저절로 튀어나오게 된다.

정말 이런 생각은 어떻게 나오는걸까?

한번이 어렵지 한번 그렇게 해보고 나면 그런 연상이 되는 단어들이 꽤 많다는 알게 된다.

뭐든 그 시작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낀다.

어찌보면 말장난인데 그 안에 깊은 의미가 담겨있으니 장난은 분명 아니다.

그런데도 처음 반응은 우선은 웃음.

3월1일에 엄청나게 눈이 왔다.

이번 겨울에 눈이 많이 오지도 않았고 집중적으로 내린 경우도 많지 않아 입춘이 지나고 경칩을 앞둔 시점에 펑펑 내린 눈은 황당하기도 하지만 세상을 온통 은세계로 만들어 주어 너무 이쁘고 반갑기까지 했다.

집에 들어가다 말고 카메라 꺼내들고 눈 사진 찍기에 시간가는줄 몰랐으니~

 


 

이제는 눈을 볼수 없겠지 하고 생각하던 시기에 하얀 눈세계를 만나니 첫눈을 만난듯 반갑고 좋다.

깜박잊고 녹보수 화분을 밖에 그냥 두었던지라 1/3 정도의 잎들이 동사한 처참한 상황이 되었지만... 좋은게 하나이면 나쁜게 또 하나라는 말이 진리처럼 너무나 정확히 맞아서 인생이 이렇구나 하는 나름 교훈을 다시 되새겨 본다.

 

내용의 첫 문장이... ' 첫눈에 반했다 ' 보는 사람에 따라 어떻게 다가올까?

위에 눈 사진이랑 내용이 없었다면 일반적인 내용으로 다가왔겠지만 다른 의미로도 생각할수 있을것이다.

그래... 첫눈인지 사람에 대한 것인지.

같은 단어 또 다른 뜻, 같은 단어 띄어쓰기 하나로 완전히 다른 단어, 영어와 한글의 결합, 한자와 한글의 결합, 같은 발음 다른 단어 등 살짝 비틀기와 부분 비틀기, 완전 비틀기.

때로는 좀 억지다 싶게 붙이는 단어들도 있지만 그래도 뭘 의미하는지 알수 있다면 전달면에서는 제 역할을 한 것이니 그냥 넘어갈수 있겠다.

도대체 이런 발상은 어떻게 떠오를까?

생전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하는 두뇌구조를 가진 나같은 이들에게 이건 참 신세계요 부러운 사고다.

그래도 이렇게 내용을 접하다보면 어디에 어떻게 응용할까 하는 아주 작은 응용 두뇌 회전이 되니 그래도 0%의 센스로 살지는 않을수 있으니 다행이다.

모방이라도... 할수 있음이 얼마나 감사한가.

1장이 하나의 단순 문장이나 단어 겹치기식 의미를 갖는다면 2장에서는 좀더 발전된 형태로 다양한 문장들이 소개된다.

여러 신문들의 제목으로 사용되었던 사례들을 소개한다.

참 기발하다.

익히 보았던 제목들도 있지만 지방일보까지 온갖 신문들이 다뤘던 제목들이니 당연히 생소한 것들도 수두룩하다.

보는 내내 '히야~~ ' 감탄이 절로 난다.

흔히 자주 사용되는 패러디 문장들은 익숙한 느낌에 친근하기까지 하다.

 

火들짝 ... 화재사건에 대한 것.

20대는 굶모닝 ... 20대들이 아침을 굶고 있다는 것.

인생은 짧고 하루는 길다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의 비틀어.

우리 가족 뽀샵하는 날 목요일 ... '목욕일'의 탄생.

아메으리카노, 신토부으리, 우리몸에 대한 의리 ... 비락식혜 CF 의리편

내가 제일 바쁘다 제일 파프, 당신에게 청합니다 청하, 쓰레기는 죽지 않는다 다만 재활용될 뿐이다, 열날 땐 부르세요 부르펜 ... 다양한 제품, 공익광고 카피들.

 

그밖에도 다양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방송 프로그램중에 눈길을 끄는 제목들도 모아놓았다.

이런뜻으로 만들었구나 미처 몰랐던 의미들도 알게 되고 그냥 보던것이 새롭게 보인다.

내용중에는 간혹 내 스스로 비슷한 유형의 프로그램 제목을 더 찾아서 적어보거나 문장에 빈칸을 만들어 채우는 실습등을 하게끔 하기도 한다.

그냥 보지만 말고 한번 해보라는 거지 ㅎㅎ ... 하긴 이렇게 자리를 만들어 주면 한번 채우고 싶고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그저 구경만 하다 참여하며 그 순간을 즐기게 된다.

그러다 재미가 연결되어 더 발전할수도 있다.

한번이 중요한 거라서... 그래서 유행도 유행어도 한번에 확 올라가서 커지는 것이다.

맨 뒤에는 친철하게도 <비틀어 창고>를 만들어 두었다.

연습하다 막히면 응용하란다... 배려심이 세심하기도 하다^^

ㄱ.ㄴ.ㄷ ... 순서대로 모아놓아서 보기도 좋다.

 

내용대로 잘 연습하고 응용해서 좋은 네이밍, 제목들을 만들어 활용해 봐야 할텐데 ㅎㅎ 잘 할수 있을지 ... 처음이 중요한 거니까 너무 진지하게 접근하지 말고 쉽게 시작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