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없는 2주일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70
플로리안 부셴도르프 지음, 박성원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핸드폰 없는 2주일 >>




 

플로리안 부셴도르프 지음

박성원 옮김

미래인

 

핸드폰이 없이 살면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질까?

 

지금 바로 내 옆에도 핸드폰이 있습니다. 다른건 안챙겨도 꼭 챙기는 이놈 핸드폰..

이것이 없다면...나부터도 핸드폰없이 하루 지내는 건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나는 인생의 절반을 핸드폰 없이 살아왔던 터라 그래도는 좀 버틸까 생각이 드는데 그렇지도 않겠죠?

심지어 태어나자 마자 휴대폰을 접하고 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핸드폰이 없는 삶이란 

생각하기 어려울지도 모르겠네요.

이야기는 핸드폰 없는 2주일입니다.

핸드폰이 없이 2주일을 아이들이 버틴다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그 모든 것이 하나의 실험에서 시작됩니다.

새로 오신 교생 슈미트 선생님이 9학년 a반에 자체실험을 합니다.

실험의 주제는 핸드폰 없이 2주일을 살아가기 입니다.

아이들의 반발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슈미트 선생님의 계획에 의해 아이들은 제비뽑기로 반반 나뉘어 반은 핸드폰 없이 2주를 지내보게 됩니다. 핸드폰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아이들.. 그래도 아이들은 평소처럼 톡을 남기며 핸드폰이 있는 사람은 정상인이고 핸드폰이 없는 사람들은 '핸없사'라고 부르며 2주를 지내게 됩니다. '핸없사'조금 유치하지만 아이들이니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슈미트 선생님은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있겠지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핸드폰없이도 삶은 살아갈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요한나는 핸드폰 없이 잠시도 못사는 아이입니다. 다행이 핸없사가 아닌 정상인이네요. 하지만 요한나는 이미 아론과의 온라인 상의 관계를 현실의 관계와 헷갈려할 정도 입니다. 그렇게 착각까지 하고 있는 요한나는 엄마와의 갈등도 큽니다. 가족간의 시간에도 소홀히 하니까요.

 

아멜리는 핸드폰을 낸 친구중에 하나이지요. 아멜리는 아론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톡의 내용을 보니 아론은 요한나와 사귄답니다. 요한나는 그런듯 아닌듯 아멜리와 제일 친한 친구입니다.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핸드폰이 없으니 요한나 집으로 전화를 해서 요한나의 엄마와 통화하고 약속을 하고 약속장소에 나갔으나 요한나는 나오지 않습니다. 1시간을 기다려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핸드폰이 없이 살아보려 노력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주변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소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핸드폰이 있었다면 연락을 통해 기다리는 시간이 없었을수도 있습니다. 효율적이지요. 하지만 이런 경험도 경험이니 한번쯤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아날로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핸드폰이 없는 2주 사이 아멜리와 아론이 사귀는 것을 알게 된 요한나는 질투로 인해 극단적인 문자를 남기고 맙니다. 그리고 아멜리는 그 상황에 슈미트 선생님께 연락을 하지요. 극단적인 선택의 장소에서 슈미트 선생님과 만난 요한나... 요한나는 자신의 행동에 어떤 선택을 할까요?

그리고 요한나가 만든 소문은 온라인 상에서 무섭게 번저만 가고... 

그 소문은 결국 슈미트 선생님의 책임으로 돌아가게 되고...

아이들은 이제 거꾸로 선생님을 지키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그 방법을 어디서 찾을까요?

아이들은 이 상황을 아이러니 하게도 핸드폰을 이용합니다.

핸드폰을 이용해 어떻게 지혜롭게 대처할까요?

핸드폰에 대해서는 정말 의견이 다분합니다. 아이들이 사이버상에서 퍼지는 뉴스들이 가짜인지 진짜인지 분별하는 능력도 있어야 하겠고.. 핸드폰을 손에 쥐고 있지만.. 놓을 줄도 알아야겠고

그것이 그 아이들 사이에서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게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것 같습니다.

사춘기 아이들 일상에서 볼수 있는 대화법이나 말줄임 또 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등.. 

앞으로 곧 올 우리 아이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슈미트 선생님 뿐 아니라 아이들의 주변에서 이런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글은 미래인과 허니에듀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