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았다, 오늘이! 우리끼리 연극 동화 2
고순덕 글 및 대본, 이경석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끼리 연극 동화


<< 찾았다, 오늘이! >>


글 및 대본 고순덕


그림 이경석


밝은 미래


2020 우수 출판 콘텐츠 선정작 <찾았다, 오늘이!> 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대본에 원천강 이야기가 낯이 익네요.


고순덕 작가님은 신화의 섬 제주 출생으로 이 땅에 숨어있는 옛 이야기들을 아이들과 맘껏 나누고 싶은 극작가입니다. <책키 북키>와 <가믄장 아기>로 서울 어린이 연극상 극본상을 받았고, <오늘도 바람>, <오렌지 북극곰>, <숲의 노래>, <으라차차 아리랑>, <달>, <엄마가 모르는 친구>, <오늘, 오늘이>, <시골마을 따릉이> 등 다수 공연에 대본을 썼습니다. 쓴 책으로는 <<찾았다, 오늘이!>>, <<못 찾겠다, 소사만!>>, <<도깨비와 개암>>, <<보리밥 장군>>, <<멸치의 꿈>>등이 있습니다. 옛이야기를 매개로 어린이들과 연극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대본과 동화가 하나로, 이 책은 고순덕 작가님의 연극동화입니다.



다섯 아이들의 두 번째 연극 도전기입니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못찾겠다, 소사만!> 에서 아마도 아이들이 첫번째 연극을 완성했던 모양입니다. 이 책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네요.

연극 초보 다섯 아이들이 선생님 도움 없이 스스로 연극을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연극을 완성해 나가는지 동화로 이루어져 있어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의 모험을 통해 연극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을 자연스레 알 수 있게 되는 책입니다.

대학로에서 올리려던 연극이 망해서 끙끙 앓고 있는 나태만 선생님이 걱정되는 황산만의 주도로 왕빛나, 나소심, 공부만, 장소리 다섯 아이들이 모여 연극을 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아이들의 이름만 보아도 아이들의 성격이 보입니다.


그 때 나태만 선생이 대본집을 하나 던져 줍니다.

<찾았다, 오늘이!>

아이들은 서로 모여 찾았다, 오늘이!대본을 읽어보며 연극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갑니다.


서로의 의견을 맞춰가면서 말이죠.

먼저 이야기를 읽어보며 주인공을 찾습니다.

주인공을 찾으며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에 대해 알아갑니다.

아이들은 주말마다 황산만의 집에 모여 연극 연습을 합니다.

이 때 황산만의 할머니 김여사님과 이웃 집 한씨 할아버지도 도와주기로 합니다.

대본을 파헤치며 대본에 있는 지문의 중요성을 알게 되지요. 그리고 낭독의 즐거움에 대해서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중요한 배역을 정하게 됩니다. 같은 대사여도 주인공의 인상과 느낌이 달라지면 작품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터득해 나가는 과정이 참 멋있습니다.

각자의 캐릭터를 탐구하고 연습에 연습을 통해 리허설까지....

아이들의 두 번째 연극은 착착 진행되어가고 있네요.

아이들의 연극 준비과정과 원천강 오늘이 두 권의 책을 한번에 읽은 느낌입니다.

아이들은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연극에 임했을까요??

연극을 하면서 또 모두들 점수도 올랐다네요.

완전히 다른 애들끼리 만나 연극을 같이 해낸것이 뿌듯한 아이들...

아이들의 연극이 계속 되었으면 좋겠네요.

중간 중간 들어 있는 연극의 팁에서 연극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 찾았다, 오늘이! >대본집이 들어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대본을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섯 아이들과 함께한 조금은 모르는 분야 연극에 대해 쉽게 알게 되었습니다.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밝은미래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