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언스 코믹스 : 로켓 - 과학 기술의 결정체 ㅣ 사이언스 코믹스
저지 드로즈드.앤 드로즈드 지음, 김의석 옮김 / 길벗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사이언스 코믹스
<< 로켓 - 과학 기술의 결정체 >>

저지 드로즈드, 앤 드로즈드 글 그림
김의석 옮김
길벗어린이
깊은 바닷속부터 머나먼 우주까지 탐험해 볼까요?
산호조, 공룡, 화산, 박쥐, 전염병, 비행기, 로봇&드론, 개, 상어, 로켓. 세상에서 가장 흥미롭고 신기한 것들을 찾아 떠나는 여행!
사이언스 코믹스는 최고의 작가들이 개성있는 글과 그림으로 완성한 환상적인 과학 만화 소설입니다.
그 중 과학 기술의 결정체 < 로켓 > 편입니다.
신나는 로켓 여행 카운트다운을 시작합니다!
3,2,1 발사!!!
몇 해전 우리나라도 이 소리로 열광한적이 있었습니다.
드디어 우리나라도 우주인이 탄생하는 순간이었죠.
그 순간이 다시 눈앞에 그려지게 하는 책이네요.
로켓!!
로켓은 그저 조금 먼 이야기인듯 했습니다. 그래서 좀 친근해지자하고 책을 펼쳤네요.
읽으면서 느낀건 역시 로켓은 과학 기술의 결정체이구나..
하지만 그런 과학 기술의 결정체도 역시 일상생활에서부터 시작했구나라는 걸 알려주는 책입니다.
더 높이, 더 멀리 우주로!
상상만으로도 가슴 뛰는 로켓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책의 시작은 인류 최초의 로켓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비둘기 닭 양 등의 로켓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동물들이 나와서 좀 더 친근감있게 이야기 해 줍니다.

로켓의 원리에 대하여 생각해본적은 없네요. 그저 과학자의 분야라고만 생각했을 뿐이지요.
제일먼저 로켓의 동작원리로 비둘기와 작은 동물들이 어렵게만 느껴지던 뉴턴의 운동 3법칙에 대하여 알기 쉽게 이야기해줍니다.
관성의 법칙, 가속도의 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 고등학교때 친하지 않던 단어들입니다. 호호호

뉴턴의 운동 3원칙을 설명한다음.. 로켓의 역사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최초의 로켓은 음... 오락용이었네요. 중세시대에는 성경 속 이야기를 소재로 신비로운 연극을 공연하곤 했어요. 멋진 공연을 위해 다채로운 볼꽃놀이용 폭죽을 만들어 관객을 놀라게 했지요. 그리고 그 사람들이 로켓 개발자로 참여하게 되구요.. 역시 호기심이 발명과 발견을 주도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로켓의 개발은 정확도를 가미해서 목표물을 향하여 정확히 날아가도록 만들어져 전쟁용으로 발전을 하게 되었답니다. 전쟁용으로 로켓이 개발되면서 그 기술은 크게 발전했다네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전쟁은 무시무시한 결과를 내는데 그 과정에서 경제와 과학기술 이런 발전하는 분야가 생겨나게 되다니 말입니다.

1,2차 세계 대전 때문에 수많은 과학 기반이 무너졌고 그로인해 지구 차원의 과학 문제를 함께 연구하기로 합니다. 하지만 냉전시대는 미국과 소련을 경쟁하게 만들었고 미국과 소련간의 우주경쟁으로 드디어 인간은 우주로 가게 됩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로켓 경쟁 시대는 미국의 아폴로 11호가 마침내 달에 착륙하자 막을 내립니다. 미국 나사의 승리로 끝이 나게 됩니다.

우주경쟁에서 승리한 나사는 그간 얻은 노하루를 다른 목적에 쏟아붇게 됩니다. 바로 탐사용 로켓이지요. 로켓을 화성이나 더 먼 우주로 날려 보낼 방법을 연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의 과학자들은 세계 평화를 위해 국제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미래에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인류는 이러한 방법으로 다른 행성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오락용 로켓부터 전쟁용 로켓 그리고 국가간에 서로 경쟁적으로 로켓기술을 개발하기도 했구요. 이젠 로켓을 이용하여 드넓은 우주를 탐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류와 함께 로켓 과학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잘 보여주는 책이네요.
이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을 거듭해 미지의 공간인 우주를 밝히고 또 우리가 전혀 상상할 수 없던 일에 계속해서 널리 쓰이겠지요..? 우리의 희망찬 미래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그동안 관심밖이었던 과학에 좀 친근감이 느껴집니다. 마지막엔 본문에서 다룬 어려운 과학 용어들을 쉽게 풀이해주어 이해를 돕습니다. 그리고 로켓 개발연대표는 한눈에 로켓개발의 역사에 대하여 보여주니 이해가 쉽게 됩니다.
저자인 저지 드로즈드는 글렌코/맥그로-힐, 마블 코믹스, VIZ 미디어 등과 함께 일했습니다. 여러 우주 탐사 가운데 아폴로 15호의 우주 탐사를 가장 좋아해요. 앤 아버 코믹 예술 페스티벌을 시작하고 운영 중이며 ‘갤럭시 오브 슈퍼 어드벤처’라는 팟 캐스트를 진행합니다.
또 한명의 저자인 앤 드로즈드는 낮에는 공공도서관 사서로 일하며 밤에는 만화가로 활동합니다. 행성협회 회원으로 활동할 만큼 우주 탐사를 좋아한답니다. 여러 우주 탐사 가운데 특히 아폴로 12호의 우주 탐사를 가장 좋아해요. 도서관 사서로서 사람들에게 만화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앤 아버 코믹 예술 페스티벌의 공동 기획자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글은 허니에듀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