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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하지 않는 습관 -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
하이데마리 브로셰 지음, 유영미 옮김 / 뜨인돌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비교하지 않는 습관>>
하이데마리 브로셰 지음
유영미 옮김
뜨인돌
내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들었을 때, 이 책을 읽어라!
아이의 약점에서 강점을 보는 긍정 교육의 힘!!
아이는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로 태어난다. 하지만 곧 많은 부모들은 사람들로부터 아이가 너무 시끄럽다, 너무 조용하다, 너무 진지하다, 너무 나댄다, 너무 수줍어한다, 너무 공격적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그런 부정적인 평가 앞에서 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강점을 지키기보다는 아이를 걱정하고, 비교하고, 바꾸는데 집중한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아이가 좀더 완벽해 질까?
글을 쓴 하이데마리 브로셰님은
아동, 청소년문학, 교양서 작가이자 중등학교 교사이며 세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아이들의 성격 유형과 심리에 대해 깊이 공부하면서
부모가 아이의 강점에 집중하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할 때
자존감이 성장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부모와 교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필과 강연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교사가 알아야 할 학부모 마음 학부모가 알아야 할
교사 마음] 등이 있습니다.
너무 이러지도 말고 저러지도 말고 딱 중간 정도인 아이가 있을까요??
결코 남한테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본적이 없는 사람들이 더 나은 사람일까요??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이 비교하지 않는 습관이라고 하는 이책!!
사이즈도 아담하고 읽기 편하게 생겼습니다.
책은
1부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
2부 비교하지 않는 습관 - 성격 유형별 실천 가이드
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실 2부가 더 와 닿는 이야기일것 같아서 뒤부터 읽고 싶었지만...ㅋㅋ
그러면 안되겠죠???
아이는 태어나면서부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
사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아이에 대하여 나쁜 이야길 듣게되면.. 기분이 좋지 않지만 애써 태연한척합니다. 그리곤 아이를 볼때 그 이야기가 떠오르곤해서 고치길 유도하게 됩니다.

나는 비교하지 말아야지 하면서 아이를 키워왔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를 비교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 때의 아이의 기분은 어떨까요?? 어릴적 나의 엄마세대는 더 심했겠지요...
나도 엄마가 비교하는 말을 들어봤기에... 안그러자 다짐할 수 있었겠지요.
간혹 어릴 적 흠잡기를 긍정적으로 소화한 사람이 있기도 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괴로워 하면서 벗어나더라도 아주 힘들게 벗어난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는 어떤과정을 어떻게 얼마나 거쳐야 이상적인 자아상을 완성할까요?
이런 자아상은 주변의 이야기에 기초하고 사실보다는 판단과 해석을 근거로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이런 자아상에 자존감이라는게 있을까 싶네요.
자아상이라고 완성했다하지만 어느날 무너지게 되는 자아상일 듯 합니다.
높은 자존감을 위해 우리 내면의 아이에게 늘 이말을 해주라 합니다.
네 있는 모습 그대로가 좋아. 네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너라서 참 좋아.
네가 옳아! 사람들이 종종 그걸 깨닫지 못해서 안타까워!!

우리집 큰 어린이는 비교적 자존감이 높은 아이입니다.
유치원을 졸업할 때 까지 자존감 상만 두어번 받은 아이입니다.
그래서 걱정이 없었는데.. 학교를 들어가면서부터 엄마가 요구하는게 많아지는 듯... 자꾸 잔소리를 하게 되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을 많이 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습니다.
너는 도대체....
아이는 잘합니다. 무언가를 할 때 집중하는 모습을 보고싶은데.. 호기심이 너무 많은 아이는...그러질 못하네요.
그래서 그런 말을 많이 했죠.. 그러다보니 아이의 자존감이 나 때문에 서서히 낮아지는게 아닌가 싶은 마음이 점점 커집니다.
그래서 그러지 말아야지 하지만.. 잘 되지 않습니다.
이 책을 보고나니...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내가 아이의 자존감을 점점 무너뜨리는 말을 많이하고 살았다는게 사실이 되었네요...
많은 반성을 하고 다짐을 해봅니다.
우리 아이의 약점 안에서 강점을 찾아서 보아야 다르게 보인답니다.
그리고 문제의 언어에서 해결의 언어로 전환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립적인 관찰자라면 거리를 두고, 그 일을 어떻게 볼까 생각한다.
우리가 없었다면 지금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한다.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기록한다.
자신의 고정 관념을 점검한다.
말이 아이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 실천해야겠네요.
아이 마음에 더이상 금이가지 않게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부터 말이지요.
2부에서는 유형별 실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줍니다.
case1 게으르고 편하려고만 하고 도무지 노력하지 않는 욕심없는 아이
case2 너무 내성적이고 소심하고 생각이 많고 신중하고 민감한 아이
case3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고 자꾸 공상에 빠지고 잡념이 많은 아이
case4 너무 외향적이고 활달하며 말이 많고 까불며 진득하지 못한 아이
case5 성격이 급하고 대충대충하며 무질서하고 정리정돈 못하는 아이
case6 행동이 느리고 이해가 더디고 시간을 정확이 지키지 않는 아이
case7 고집세고 제멋대로이며 주관이 강하고 반항적인 아이
case8 너무 성실하고 의욕이 많고 열심히 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아이
case9 공격적이고 불쑥 화를 내는 아이
case10 복합적인 약점을 갖고 있는 아이
총 10가지 사례가 나오는데 각 유형별로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해 강점을 찾아내 극대화해야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적용해볼수 있겠네요.
우리집은 큰 어린이는 4번 유형이고 작은 어린이는 8번 유형이네요...
각각의 조언을 적용해보아야겠습니다.


이런저런 양육서를 많이 읽어봤지만... 실제로 부모가 도와주어야 하는 부분들이 현실적이라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