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투리 하나린 1 : 다시 시작되는 전설 - 제2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우투리 하나린 1
문경민 지음, 소윤경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방정환재단 


다·새·쓰 방정환 문학 대상 수상작


<<우투리 하나린>> 


1. 다시 시작되는 전설



글 문경민, 그림 소윤경


밝은 미래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이란 한국방정환재단에서 주최하고,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은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다시 새롭게 써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어린이 문학 공모전입니다.


방정환 선생님을 기리기 위한 이 공모전에서 많은 어린이 심사위원단의 지지를 받아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어린이 심사원단이 직접 읽고 뽑은 대상이라 더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우투리.. 겨드랑이에 날개가 달린 아기 장수...

우투리가 눈에 들어와 서평신청을 하게 되었다지요.


책 표지에는 날개달린 백마와 한 소녀가 도시 하늘을 날고 있네요..

우투리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 너무 궁금해 얼른 펼쳐 보았습니다.

우투리 하나린과 새로운 용마의 전설이 시작된다.

우선 내 기억이 맞는지 우투리 설화를 다시한번 검색해봅니다...

우투리는 겨드랑이에 날개를 갖고 태어난 아기 장수인데요. 안타깝게도 아기는 힘을 발휘해 보지도 못하고 죽게 됩니다. 죽게 되는 사연은 여러가지...

작가님도 아기장수가 몹시 안타까웠다고 하네요.

작가님이 재탄생시킨 우투리 설화... 

그 우투리의 후손이 살아남았다면...하면서 이야기를 쓰게 되었다네요.


책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하나린과 서주노는 6학년 같은반 아이들... 

늘 신비스러운 하나린...하나린은 아빠와 함께 서커스를 하는 단원입니다.

그냥 평범한 서주노...

서주노는 어느날 숲에 갔다가 놀라움을 금치 못할 일을 목격하게 됩니다.

하나린이 아주 가벼운 몸으로 하늘을 나는 모습을 보게 되죠...

믿을 수 없는 사건, 그러나 사실...

그 누구에게 이야기해도 믿지 않을 이야기...

엄마는 쓸데없는 이야기라며 오히려 역정을 냅니다.

친구 진철이와 궁금함을 이기지 못해 서커스를 직접 보러 가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친구와 그 장면을 목격하지요.

하나린이 공중그네를 뛰다 실수를 하여 떨어질뻔한 위기에서 하늘을 날게 되는 그 장면을 말입니다. 주노와 친구 진철이는 그 장면을 똑똑히 보고 말았네요....

이것이 어떤 결과를 불러일을킬지 그 땐 몰랐겠죠...

하나린 가족과 절대 비밀을 약속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나 하던 찰나...

친구 진철이 이미 하나린 사건을 몰래 촬영했고 그것을 블로그에 올렸으며 구독수가 어마어마 하다는 사실을 알았을 땐 이미 늦었네요.

우투리의 후손인 하나린 가족을 쫒는 나쁜 손 제이든이 있었고

정신을 차렸을 때...

주노는 어느 어마어마한 저택에서 눈을 뜨게 됩니다.

그곳에서 주노는 엄마가 자신을 앞에 있는 이사람에게 입양을 보냈다는 믿지못할 

이야기를 듣고 절망을 합니다.

여차저차 진샘이라는 사람과 가정교육을 시작하고 

그곳으로 돌아오기로 했다는 하나린을 기다립니다.

며칠 후 하나린이 돌아오고 이 모든 사실이 거짓임을 알게 되는 주노..

하나린과 탈출계획을 세우지요.

위험한 상황에서 하나린을 지켜주는 용마가 되기로 약속하고 

하나린으로부터 용마가 되는 의식을 받습니다.

그리고 쫒아온 제이든 일행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하나린과 주노,

 그리고 이들을 구하기 위해 나타난 주노엄마와 하나린의 아빠...

그리고 나타난 또하나의 하늘을 나는 인물...

하나린은 아빠와 함께 사라지고...

용마가 된 주노는 그 힘을 빌어 엄마와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게 되지요.

주노는 엄마와 어느 시골마을로 이사를 하게 됩니다.

하나린과 하나린의 아빠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용마가 되었지만 방법을 익히지 못하면 날 수 없는 주노...

어디서 어떻게 우투리의 후예들을 만나게 될까요??

자작나무 숲에 선 주노의 발 뒤꿈치가 들썩합니다.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납니다. 물론 1권이구요...

2권 멈춘 시간에 갇힌 몸으로 이어집니다...

뒷 이야기가 너무 궁금하네요.....


어린이 심사위원들의 한 줄평을 보면 아이들의 마음을 얼마나 사로잡았는지 알수 있습니더.

" 읽다 보면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마법 같은 소설이었다"

" 대 반전과 재미가지 더해져 완벽한 이야기여서 전혀 길게 느껴지지 않았고 한 번에 후루룩 읽게 만드는 반전 매력이 있는 책이다"

" 마지막 문장을 읽고 나니 나도 내 발 뒤꿈치가 들썩거린다..."

등등...

그리고 제3회 어린이 심사단을 모집하고 있네요. 어린이 심사단이 되고 싶다면 신청서를 내보는 것도 좋은 기회인것 같아요. 책에 내 이름이 나올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4학년이 되는 울 집 큰 어린이도 신청한번 해봐야겠어요.

우리집 큰 어린이 우선 그림만 이책을 접했는데.. 엄마가 앉은 자리에서 다 읽는 걸 보더니..읽고 싶어 근질근질 해 합니다.. 아직 읽기 좀 어려운 긴 글이니 처음 부분에는 함께 좀 읽어줘야겠습니다.


사라진 하나린과 하늘을 날지 못하는 용마 주노의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집니다.

저자 문경민님은 2016년 중앙신인문학상에서 

단편소설 〈곰씨의 동굴〉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습니다. 

최근에 출간한 고학년 장편동화 〈딸기우유공약〉은

 “2019년 울산 올해의 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9년에 제 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에서 

우투리 하나린〉으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하늘을 나는 사람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욕심으로 〈우투리 하나린〉 

시리즈를 완성도 높고 훌륭한 이야기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그림을 그린 소윤경님은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파리국립8대학에서 조형 예술을 전공했습니다. 

회화 작가로 여러 차례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열고 참가했습니다. 

그림책 『호텔 파라다이스』, 『콤비 COMBI』, 『레스토랑 SAL』, 

『내가 기르던 떡붕이』, 『무대는 언제나 두근두근』을 쓰고 그렸으며, 

동화 『다락방 명탐정』시리즈, 『우주로 가는 계단』, 『컬러 보이』, 

『거짓말 학교』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글은 허니에듀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