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라면 어떡할래? - 어린이가 만나는 45가지 곤란한 상황!
제니퍼 무어 말리노스 지음, 앤디 캐틀링 그림, 양승현 옮김 / 키움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가 만나는 45가지 곤란한 상황!


<<너라면 어떡할래?>>


제니퍼 무어 말리노스 글

앤디 캐틀링 그림

양승현 옮김

도서출판 키움



수영장에서 갑자기 쉬가 마려우면?

시험시간에 친구가 답을 보여 달라면?

앞사람이 돈을 떨어뜨리면?

등등

한번쯤 어떡하지? 하며 생각해본 상황들입니다.

우리 어린이들도 마찬가지 일것 같습니다.

바른 답은 알지만...실천을 못할 경우도 있고.. 정말 몰라서 바른 답이 아닌 것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일들...

그 일들을 아이들과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을 기회가 될 것 같아 이벤트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집 두 꼬맹이들은 모두 초딩이 됩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들어가면서부터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서툰 우리 아이들이 그런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할까요?

이 책은 정말 사소한 그런 문제들... 을 제시하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미리 경험하게 합니다.

첫번째 질문은...그 때 뿐만이 아니라 평생 안고 가는 고민인듯 합니다.ㅋㅋ

" 돈을 주웠을 땐 어떻게 해야하니?"

라는 질문부터 시작합니다.

질문을 던지고 먼저 생각해 본다음... 다음장을 넘기면 그에 대한 바른 답??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가 하는 생각이 바른 생각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침 우리집 큰 어린이가 옆에 있길래...

하나 하나 만약에~~라며 질문을 해봅니다.

그런데 너무 바른 답만 하는 큰 어린이... 

"넌 어떻게 그렇게 바른 생각만 해?? " 라며 물으니...

서평 책이 도착하자마자 이미 읽어본터라....

읽고 난 어린이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른 답을 이미 머릿속에 넣어 버렸네요.

그럼 이 아이는 이제 이런 상황이 생겼을 때 고민하는 시간이 조금 줄어들겠지요??


몇가지 예를 볼까요??

돈을 주웠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

정말 고민스럽지 않을 수 없는 순간입니다. 이미 이 책을 읽은 어린이는 그게 바른 행동이고 당연히 그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이론입니다.

이 아이가 진짜 이렇게 할 수 있도록 평소에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보고 배우는 아이들이 바른 행동을 보고 배울수 있도록 어른인 엄마도 노력해야하는 일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았을 갈등...

워터파크에서 물놀이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다면....그냥 눌 것인지 아니면 바로 화장실로 뛰어갈것인지...당연히 화장실로 뛰어가는 것이 맞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그곳은 나 혼자만 노는 곳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만약 볼일을 본다면... 나하나는 편하겠지만...

입장을 바꿔서 한번만 생각해본다면...

소변을 보고 싶으면 화장실로 가야 모든 사람이 즐겁게 물놀이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 집 어린이들은 절대 문을 열어주어선 안된다.. 그리고 엄마에게 연락한다... 이 교육은 잘 되어 있어서 당연하다는 듯 이야기 합니다. 아무리 알고 있는 이웃이라고 해도 함부로 문을 열어주는건 안되는 것이지요...

일상적인 생활에서 부딪히는 사소한 고민에 대하여 이야기 한 이 책!!

각각의 상황에서 미리 연습을 한번 해본다 생각하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니...

상황에서의 적절한 대응 방법을 알게 되고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할 이야기가 많아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온 '나는 나라서 좋다'

연습장 같으면서 일기장 같은 이 공책도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자기 모습에 동그라미 해보기!!

행복한 순간, 불편한 순간 적어보기, 숨겨진 자기 성격 찾아보기!!

고민 상담소라 해서 다른 친구의 고민 해결해주기!! 등등 재미있는 코너가 많습니다.


이 글을 쓴 제니퍼 무어 말리노스 님은 캐나다 출신 작가로, 세 아이들과 함께 미국 클리블랜드 지역에서 살고 있습니다. 태나다의 라이어슨 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뒤, 아동복지소아 정신 건강상담사,소송후견인으로 일하다가, 2001년부터 지금까지 글을 쓰고 있습니다. 주로 가족상황, 생활 습관,발달장애 및 일상 생활에 중점을 둔 어린이 책을 씁니다. 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어린이와 가정을 만날 수 있었기에, 가족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주제를 문학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제니퍼의 책은 여러 국가에서 여러 언어로 출판되었습니다.

글을 옮기신 양승현님은 작가이자 번역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를 졸업하였고 어린이사에서 어린이책을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어린이책을 기획하거나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작품으로는 <야옹이와 친한 것은 누구?>, <재롱이 엄마의 아기 돌보기>, <모양 찾는 꼴도깨비>, <신나는 우주선 여행>, <힘내라! 굴착기> 등이 있다. 2006년 한국기독공보사 신춘문예에서 《내 친구 얼룩말에게》로 가작을 수상했습니다.

그림을 그리신 앤디 캐틀링님은 40권 넘는 책의 그림을 그려 출판한 전문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전통적인 소재와 디지털 미디어를 모두 활용하여 독창성이 뛰어난 작품을 만들어 냅니다. 앤디의 작업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그린다, 그 다음엔 지워 버린다, 그리고 다시 그린다. 

그는 수채화 물감, 연필, 잉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한 뒤  그것을 냄새 맡으며 즐기다가 망쳐버리고는 다시 시작합니다. 디지털 작업 과정도 거의 같은데, 냄새 맡기만 빠질 뿐입니다. 특별하고도 별난 방법이지만 그의 작품은 매력적인 효과와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이글은 출판사와 허니에듀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