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견 꼬리잡기 101 키워드 톡톡 시리즈 4
한태현 지음, 송영훈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워드 톡톡 시리즈 4

발명 발견 꼬리 잡기 101

 

 

글 한태현

그림 송영훈

북멘토

 

 

고사성어 말꼬리 잡기 101로 한번 접해 본 키워드 톡톡 시리즈 이번에도 믿고 신청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고사성어보다 훨씬 재미있게 본 주제

발명 발견 꼬리잡기 101!!

 

 

발명은 이제까지 없었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보면 정말 어려운 일 같습니다.

그러나 텔레비전, 컴퓨터,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도 발명품이고 연필, 지우개, 볼펜도 발명품입니다.

발견은 미처 찾아내지 못했거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 사실을 찾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101개의 우리 주변에서 쓰이는 발명과 발견을 소개해줍니다.

읽는 내내 이것도? 와우? 이것도? 하며 감탄을 하며 읽었다지요.

읽으면서 아이들한테 이야기해주었는데 아이들 역시 반응이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차례를 보면 엄마들이 혹할만한

교과서 연계와 함께 발명품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우리집 큰 어린이 이제 4학년이 되기에

엄마는 4학년 부분을 읽으며 아이에게 많이 떠들었더랍니다.

몇가지 익숙한 생활의 모습들을 살펴볼까요??

전 4학년 교과에 연계되는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4학년 연계 첫 키워드는 레고입니다.

레고라는 단어자체에서 아이들은 관심을 보입니다.

레고라는 발명품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덴마크의 크리스티얀센은 화재에도 포기하지 않고 이 장난감 레고 결합방식을 발명해내게 되었답니다.

단순히 발명품만 소개하지 않지요?

그 발명품을 제작한 사람도 소개하고 아마

이 책에는 101명의 사람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어느날 그냥 레고의 결합방식을 발명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위기를 극복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통해 이루어낸 결과임을 알수 있습니다.

발명품과 함께 에디슨처럼 그 발명품을 위해 얼마나 끊임없이 노력을 했는지 인성도 배울수 있습니다.

 

 

이번엔 발견입니다.

키워드는 훅의 법칙!!

아 언젠가 과학시간에 들어본적이 있는 것 같네요. 까마득한 옛날에....ㅋㅋㅋ

일상 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용수철 저울을 통해 용수철이 늘어나는 길이와 당기는 힘의 크기는 같다라는 사실을 발견해낸 훅의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훅의 이야기를 통해 과학에 익숙해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익숙해지면 나중에 공부할 때 좀 도움이 되겠죠???? 

 

셀로판 테이프 역시 정말 많이 사용하는 물건이죠?? 

당연하듯 사용한 이물건 역시 3M사의 리처드 드류라는 사람이 발명한 제품이랍니다.

음식 포장시 물이 새서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발명한 제품이라네요.

발명은 정말 필요의 결과네요.

 

우리 꼬맹이가 이 책을 이리저리 들춰보더니...물어봅니다

엄마 크레용이랑 크레파스랑 다른거야?? 라고 물어봐 놀랐더랬지요.

엄마는 왠지 크레용은 옛날 말 크레파스는 좀더 최근의 말 이라 구분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함께 읽어 보았습니다.

아 만드는 재료가 다르네요. 그리고 특성도 다르네요.

지금까지 얼마나 모르고 있어나... 무지에 다시한번 감탄합니다....ㅡㅡ;;

이제라도 이 책을 통해 알수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 곳곳 숨어있는 발명과 발견의 여러가지들이 소개되어 있어

주변 사물들을 더 눈여겨 보게 되었습니다.

그 모든 물건들이 사연이 있다니...정말 재미있습니다.

5학년연계 키워드에는 유명한 측우기도 있구요.각설탕 포장지, 종이 상자 등등

6학년 키워드에는 날개없는 선풍기, 지구의, 고무 타이어 등...

읽어볼 거리가 가득합니다.

마지막 부록에는 키워드 찾아보기 부분이 있어 궁금했던 것을 찾아 다시 읽어볼때 편리합니다. 

이 부분을 보고 궁금했던 것을 먼저 찾아 읽어봐도 재미있겠네요.

우리 생활에 바로 옆에 있는 것들 이 모든 것들이 발명과 발견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물이네요.

발명과 발견은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네요.

끊임없이 생각하고 노력하고 궁금해하는 이 모든 자세들이 일반 사람들도 필요하다면 해낼 수 있는 것이네요.

이 책을 읽고나니 정말 발견과 발명이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