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디아의 과학 파일 : 가을 - 과학자처럼 질문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LiNK BOOK
케이티 코펜스 지음, 홀리 하탐 그림, 유윤한 옮김,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생각하는아이지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아카디아의 과학 파일(가을)>>

 

과학자처럼 질문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케이티코펜스 글

롤리하탐 그림

유윤한 옮김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생각하는 아이지

 

 

책의 표지 제일 윗부분에 LINK BOOK이라고 있습니다.LINK BOOK이 뭘까하고 찾아보니...

 

LINK BOOK은 나와 세상을 창의적으로 이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라고 나와있네요. 나와 세상을 창의적으로 연결해준다.. 더 없이 좋은 말이네요.

 

 

 

일단 과학책이라해서 조금 딱딱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놓은 내용이라..친근하게 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네요.

그리고 7살 꼬맹이도 한 챕터씩 읽어주니 요즘 바깥풍경이랑 어울리는 내용이라

잘 듣고 앉아있네요.. 중간중간 자기가 아는 내용 질문도 해가면서 말이죠.

 

 

과학자의 힘은 문제 해결 방법에 있다!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궁금증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결할까요? 체계적인 방법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서 얻은 해답이 비로소 온전한 나의 것이 되지요.

연못의 생태계는 어떻게 하면 살아날까?

왜 나뭇잎은 가을이면 색깔이 바뀔까?

물이 증발하면 어디로 갈까?

어떻게 같은 순간에 여기는 낮이고 지구 반대편 저기는 밤이 되는 걸까?

우리 몸은 세균이 공격할 때 어떻게 반응할까?

등 이 책의 주인공 아카디아는 엄마, 아빠의 도움을 받아 주변을 조사하고, 가설을 세워 실험한 뒤에 궁금증을 해결한다. 마치 과학자처럼.

그냥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금의 변화 그 이야기네요.

그중 제목부터 자극적인 공룡 오줌이 내리는 날을 콕 찝어 읽어달라는 작은 꼬맹이네요.

공룡오줌이 뭐지? 윽 냄새!! 더러워!! 이런 반응으로 시작된 책읽기입니다.

아 이이야기는 물의 순환에 관한 이야기네요.

올가을 유독 비가 많이 왔는데...마침 이 이야기가 반갑웠습니다.

 

아카디아는 축구를 좋아하나봅니다.

오늘은 축구를 선발로 뛰는 날..

하지만 야속하게 비가 많이 옵니다.

결국 경기는 취소되고 아카디아와 이사벨은 비를맞으며 물 웅덩이에서 놀기로 합니다.

그 때 과학선생님인 엄마가 비에 관한 쿨(COOL)한 이야기를 해 주십니다.

공룡의 오줌일수도 있다는.....윽!!!~!!

바로 지구의 물은 형태를 바꾸면서 계속 순환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계절별로 물의 증발량도 다르고 물의 순환은 끊임없이 반복되어 일어난다는 과학적 사실의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를 읽자마자 우리 집 어린이들도 아카디아처럼 꼬마 과학자가 되네요.

이야기를 읽고 우리도 바로 실험을 해볼 준비를 했답니다.

하나의 물은 해가 잘 비치는 창문 유리에 다른 하나의 물은 그늘진 벽에 붙여놓고

둘이 번갈아 가며 관찰해봅니다.

아직 이틀이 지나지 않아 일지는 못썻지만 아카디아처럼 멋진 일지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은 늘 아주 평범한 순간, 문득 궁금해지는 것들에서 출발합니다.

생활속에서의 작은 변화에 과학이 들어있고...

일상으로 접하는 과학이야말로 정말 쉽고 재미있는 과학이 될수 있지 않을까요???

아카디아의 과학 파일 덕에 과학이 정말 쉽고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걸 다시한번 깨닫는 순간입니다.

 

글을 쓴 케이티 코펜스 님은 남편, 두 아이와 함께 미국 메인주에 살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는 국어 교사이자 과학 교사입니다. 고등학교 생물 교사인 남편과 결혼해 자녀들에게 창의성, 호기심, 배려심을 불어넣는 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이 책에 대한 많은 영감을 얻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국립 과학 교사 협회 교사 지도서』, 『창의적 과학 글쓰기』 등이 있습니다.

옮기신 유윤한님은요.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다양한 분야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궁금했어, 인공지능』, 『궁금했어, 우주』가 있고, 옮긴 책으로 『아카디아의 과학 파일: 여름』, 『마빈의 인체 탐험』,『수학의 구조 대사전』, 『카카오가 세계 역사를 바꿨다고?』, 『생활에서 발견하는 재미있는 과학 55』, 『매스히어로와 숫자 도둑』, 『몸이 보내는 신호, 잠』 등이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홀리 하탐님은요.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힘이 넘치고 개성이 강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진, 펜글씨, 독특한 질감을 섞은 작업을 즐겨 합니다. 그린 책으로 『중요한 것』, 『소녀에게』, 『나무의 노래』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와 허니에듀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