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텔레비전 보러 갈 거야! - 텔레비전 1970 생활문화
양혜원 지음, 권영묵 그림 / 밝은미래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도 텔레비전 보러 갈 거야!>>

 

 
양혜원 글

권영묵 그림

밝은 미래

 

밝은 미래에서 펴낸 1970 생활문화 시리즈 중 텔레비전 편입니다.

1970생활문화는 급변하던 1960,70년대 대한민국 생활사를 통해 오늘 날을 재조명하는 어린이책 시리즈입니다.

 

넌 우리 집에 오지마!!

예나 지금이나 아이들이 제일 듣기 싫어하는 말일거예요...이유야 다르겠지만 저 말은 참 하지 말았음 좋겠네요.

이 책은 초등 교과서와 함께 보는 책이네요.

3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3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에 해당되네요.

모든 것이 풍요로운 요즘 우리 아이들 세대에 옛날의 모습이 알려주고 싶어서

서평신청을 했는데...

마침 우리집 큰 어린이의 교과와도 연관이 된다니 일석이조네요. ㅎㅎㅎ

 

애들이랑 구슬치기를 창수입니다.

모든 친구들의 구슬을 모두 따버린 창수입니다. 그 중엔 동네에서 유일하게 티비를 가지고 있다고 뻐기는 민구의 구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민구는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창수에게 넌 우리 집에 오지마!! 라고 해버리고 다른 친구들은 모두 오라고 합니다.

치사합니다.

하지만 티비는 민구네 집에 하나 밖에 없습니다.

아 테레비라고 불렀지요. 테레비라는 단어를 안쓴지 오래되서 울집 작은 어린이에게 책읽어주면서 한참 헤맸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테레비였지요.

앗!! 마침 오늘은 박치기 왕, 김일 선수의 시합이 있는 날이네요.

사실 엄마도 방송으로만 어른들의 입으로만 듣던 선수입니다.

얼마전 방송에서 김일선수가 경기에 이기고 대통령님을 만났을 때 이야기한 소원을 듣고 울컥했답니다.

어머니가 살고 계시는 곳에 전기가 들어가게 해주었음한다고 그래서 고향에 전기가 들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강하게 생긴 외모와는 달리 굉장히 효심이 큰 분인것 같습니다.

앗 잠깐 딴데 갔습니다.

저녁을 먹자마자 창수네 식구들도 모두 민구네 집으로 갑니다. 너무 가고싶지만 자존심이 허락을 안합니다.

동네사람들 모두 갔는지 동네 불도 모두 꺼져있습니다.

그렇지만 창수도 너무 궁금합니다. 결국 멀리 숨어서 화면만 봅니다.

그러다 어느새 나왔는지 모르는 민구가 나타나 타박을 합니다.

다시 돌아오다 화가난 창수는 민구네로 달려가 감나무 장대로 테레비 안테나를 건드리려고 합니다.바람만 불어도 티비가 잘 안나오던 시기이니까요.

시골에서 자란 엄마도 어렸을적 M사와S사의 방송은 거의 볼수가 없었답니다.

그당시 유명했던 모래시계 요런것도 못봤다지요....ㅜㅜ

 

또 딴데 왔네요. 그런데 자꾸 생각이 나네요. ㅋㅋㅋ

 

장대로 안테나를 건드리려다 말고 돌아섭니다.

그 순간 김일 선수가 이기려나봅니다.

와!!!!!!!!!!!!!!!!!!!!!!!!하는 순간 창수도 슬쩍 엄마 옆에 껴서 순간을 감상합니다.

김일 선수가 승리하고 모두 기뻐하며 창수와 민구도 어느새 함께 좋아하고 있습니다.

티비 하나로 동네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이웃사촌을 만들어주던 시기!!

아련하네요.

지금은 문만 열면 바로 옆집이며 앞집이어도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시대 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그 시설 정을 느껴봤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집 작은 어린이는 이해가 안가나봅니다.

티비가 동네에 하나밖에 없고,

티비를 보러 다른 집에 가고, ㅋㅋ

안테나도 우리집에는 없는데 어떻게 티비가 나오냐고 물어보고...

ㅋㅋ  그리고 이 책을 돌려서 읽을 수 있는

돌려보는 통통뉴스라고 해서 텔레비전과 관련된 솔깃하면서도 재미있는 역사와 발전 과정 등이 나와 있습니다.

텔레비전이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살았을까?

우리나라 첫 텔레비전 방송은?

텔레비전 한대가 자동차 한대 값

'박치기 왕' 김일

아폴로 11호 달 착륙을 TV생중계로!

우리나라가 만든 최초의 만화영화 '황금박쥐'

.

.

.

리모컨의 탄생

.

.

더 얇게, 더 크게, 더 선명하게!

.

등등

새롭게 알게 된것도 많고 다시 한번 그 때를 느껴볼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번 텔레비전을 보는 아이를 보면서 한숨쉬곤 했는데

무턱대고 바보상자라고 훈계하기만 했던것 같네요.

그시절 나도 그 드라마가 보고싶었고 그 만화가 보고 싶었고 했는데 말이죠.

사실 엄마도 80년대에 아동시절을 보내 사실 잘 모르는 시절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함께 읽으며 우리 윗세대들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기에...

그시절 정겨웠던 추억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우리 집 어린이들이 함께 나눌 줄 알게 된다면 좋겠네요.

 

저자 양혜원님은 ‘문학과 비평’에 시를 발표하며 시인이 되었고, ‘제1회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을 받으며 어린이 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시골에서 텃밭 농사를 지으며 책 읽고 글 쓰는 일에 푹 빠져 지냅니다. 쓴 책으로 『꼴찌로 태어난 토마토』, 『여우골에 이사 왔어요』, 『올깃쫄깃 찰지고 맛난 떡 이야기』, 『오늘 미세먼지 매우 나쁨』, 『이랬다저랬다 흥칫뿡!』, 『하루 왕따』, 『딸과 헤어지는 중입니다』 외 여러 권이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신 권영묵님은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하다가 어린이 책에 반해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용인에서 부인과 두 딸 하연이, 하율이와 살며 따뜻하고 재미있는 그림을 그리고 있답니다. 그린 책으로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슈리펀트 우리 아빠』, 『어? 내 몸이 작아졌어!』, 『진짜 슈퍼맨』, 『위대한 인물들이 들려주는 60가지 습관 동화』, 『할머니의 씨앗 주머니』, 『학교에 간 언니』 등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