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더듬는 꼬마 마녀 돌개바람 42
이경혜 지음, 신지영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더듬는 꼬마 마녀

 

이경혜 지음

신지영 그림

바람의 아이들

 

 

 

말 더듬는 꼬마 마녀는 돌개바람 시리즈 중 마흔 두번째 책이네요.

그 외에 내가 접해 본 돌개바람 시리즈는 '생쥐처럼' '늦잠나라백성들은 어떻게 일찍일어나게 되었나' 등등이 있네요.

 

 

 

지은이 이경혜 선생님은요.

어렸을 때 매우 외로웠던 탓에 책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책이 아니었으면 아주 괴상한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책의 은혜를 많이 입은 덕분에 은혜를 갚는 마음, 빚을 갚는 마음으로 글도 쓰고,

그림 책 번역도 하고 있습니다.

책 말고도 바다르 포함한 모든 물,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동물,

 산신령을 포함한 모든 신, 만년필을 포함한 모든 문구류 등을 아주 좋아합니다.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그 동안 낸 책으로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유명이와 무명이' '심청이 무슨 효녀야?' '바보처럼 잠만자는 공주라니' '사도 사우르스' '행복한 학교' '새를 사랑한 새장' '늦잠 나라 백성들은 어떻게 일찍 일어나게 되었나?'

등 많은 작품들이 있네요.

 

그리고 그린이 신지영 선생님은요.

시각디자인을 전공하였고,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에 선정되었으며,

그린 책으로는 '1학년 3반 김송이입니다' '생쥐처럼' '복숭아씨 하나' 등이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은 우리 집 2학년 큰 어린이 때문에 관심이 갔던 책입니다.

큰 어린이 1학기 상담 때

같은 모둠에 조금 느린 친구가 있었는데 무시하고 하지말라고 했다했던 기억이 나서 눈에 들어왔지요.

다행이 그 때 일은 선생님의 따뜻한 가르침으로 고치게 되었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이 책이 필요했답니다.

표지에 못 생긴 조그만 마녀가 있네요. 

말 더듬는 꼬마 마녀...조금 느린 하늬의 이야기입니다.

하늬가 왜 못 생긴 조그만 마녀가 되었는지 읽어볼까요??

 

 

 

하늬는 말을 더듬는 아이입니다.

민철이는 하늬를 놀리는 같은 반 친구입니다. 

하늬는 놀리는 민철이가 밉습니다. 하지만 대꾸하지 않습니다.

대꾸했다간 민철이는 신이나서 더 놀릴테니까요. 

하늬는 친구들이 말 더듬는 흉내를 내며 놀릴 때 가장 괴롭습니다.

 

나의 약점을 누군가 건드린다면 정말 속상하겠죠???

6살인 작은 어린이는 민철이가 나쁘답니다. 6살 어린이도 아는 나쁜짓인데...

민철이는 개구지네요...-- 

그런 하늬가 집에 돌아오면 하얀 강아지 술술이가 반겨줍니다.

친구들 앞에서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더듬는 하늬도

유일하게 집에 있는 강아지 친구 술술이 앞에선 술술술술 말을 잘 합니다.

엄마께서 어느 날 데려온 강아지 술술이..

엄마는 술술이 앞에서는 하늬도 말을 술술하게 될 거라며 엄마가 마법을 걸었다며... 

정말 그렇게 될까요??

하늬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된 술술이에게 말을 더듬지 않게 된 하늬는

엄마가 정말 마법사일까도 생각해봅니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에서는 백설공주 연극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각자 하나 씩 배역을 정해오라고 합니다.

하늬는 벌써 걱정이 한 아름입니다.

가만히 서있는 나무 조차도 대사가 있기 때문이죠...

사람들 앞에서 말을 더듬을 생각을 하니 끔찍합니다.

집에가서도 내내 걱정이 한 가득...

집에 있는 친구 술술이에게 고민을 털어 놓습니다...

어쩌면 좋을까??

함께 읽고 있는 우리 집 어린이들도 걱정입니다.

어느 새 하늬와 한 마음...

이 마음이 영원히 가길 바래봅니다.

고민을 하던 하늬 드디어 결정을 합니다.

마녀 2 에 동그라미를 치고 옆에'말 더듬는 못된 마녀'라고 써넣습니다.

하늬의 선택에 선생님도 기뻐하십니다.

아... 표지의 하늬는 말 더듬는 못된 마녀로 변장한 하늬네요...^^ 

말 더듬는 못된 마녀로 변장한 하늬!! 엄마 아빠 술술이 선생님 모두가 응원합니다.

 

 

"꼬마마녀! 잘 더듬어야 돼!!" 아빠의 응원에 하늬는 우스워서 킥킥 웃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있는 역할입니다. 

역시 자신있는 역할은 훌륭하게 수행해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정말 멋진 하늬입니다.

책을 읽어주는 엄마가 울컥합니다.

하늬야!!! 정말 잘했어!!!! 최고였어!!!!라고 폭풍 칭찬을 해주고 싶네요.

우리집 큰 어린이...

하늬는 배울점이 많은 어린이라고 하네요...

ㅋㅋㅋ

정말 그렇게 배웠으면 좋겠네요. 

자기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낸 하늬... 

술술이도 자랑스러운 듯 하늬의 뺨을 핥아 줍니다.

"나 잘 더듬었지? 술술아?" 엄마 아빠 앞인데도 하늬는 말을 더듬지 않습니다.

이제 못된 마법사의 마법이 풀릴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네요...

물론 민철이의 놀림에도 아랑곳하지 않게 되겠지요? 

 

아이들과 이야기 해봅니다.

우리 어린이들.. 모두 잘하면 좋겠지만..누구나 그렇듯이 부족한 부분이 조금씩 있다고...

그 부족한 부분은 늘 숨으려고 해요. 하지만 하늬처럼 당당하게!!

또 나와 다른 사람이 다르듯 다름을 인정하고

그 다름을 기다려 줄줄 아는 어린이가 되어 보자고 이야기해봅니다.

다른 친구의 다름을 기다려 줄줄 알아야한다고 이야기했지만..

누구보다 부모인 내가 우리 아이들의 그런 부분을 기다려 줘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오늘 서평을 마무리해봅니다.

 

아이들과 많은 생각과 이야기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준 허니에듀에 진심으로 감사인사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