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픽션
조예은 외 지음 / 고블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급 감성의 SF/판타지 장르는 어떤 식으로 표현 되었을까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펄프픽션'이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20세기 초 미국에서 유행하던 싸구려 잡지를 말하는 단어라고 하더라.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동명의 영화로도 제작하였다고 한다. 타란티노 감독이 정확히 어떤 영화를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꽤 유명한 감독이라는 것은 안다.

B급 감성의 '키치' 와 '마이너' 적인 단편 소설을 묶어서 낸 엔솔로지라고 하는데 요즘 각 출판사에서 엔솔로지 형태의 단편집을

많이 출간 하는 것 같다. 그래서 표지를 보면서도 꽤 독특하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보고 나서야 꽤 잘 만들어진 표지라는 것을 느꼈다.


"21세기 한국의 작가들 손에서 재탄생한 펄프픽션. 학원괴담, 뱀파이어, 느와르, 외계인, 무협, 오컬트, 로봇 살인...다섯 작가의 시선으로 해석된 '키치'와 '마이너'"

뒷 표지에 적혀 있는 소개인데, 저 문장을 읽고 책을 다 읽어보고 난 후에는 정말 키치 하고 마이너적이라고 생각했다. 학원괴담, 뱀파이어, 느외르, 외계인, 무협, 오컬트 전부 맞긴 한데 그 장르에서 조금씩 비틀어서 정말 조금 B급 감성이었다. 약간 읽으면서도 갸웃하지만 표방한 장르는 확실히 관통한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가장 재미있게 읽은 작품은 홍지운 작가의 <정직한 살인자> 와 최영희 작가님의 <시민 R>이었다.

전래동화인 <금도끼 은도끼>에서 착안한 이야기의 방향성이 그렇게 흘러갈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는데 정말 황당무개 하고도 조금 감동적인 이야기였다. 이야기가 이어짐에 조금 감탄했던 것 같다. 물론 외계인의 등장과 외계인이 풀어내는 것에는 으음? 하긴 했는데, 세번째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 원래 이런 엔솔로지 였지. 하게 되었다.

시민 R은 정말 독특하고 신기하고 조금 섬뜩한 이야기였다. 주인을 죽인 청소로봇에 관한 이야기였다. 첫 문장부터 마음에 쏙 들었는데 확실히 소설의 첫문장이 가지고 있는 힘은 대단하다.


"인간의 말은 모호해요" -청소로봇 R-Yet

"치울 건 치우고, 폐기처분할 것 폐기처분 하라고 이 고물 새끼야!" - 주인 강희원


도로롱! 저는 청소로봇 알옛입니다. 보다시피 저는 귀엽습니다.

펄프픽션 <시민R>_최영희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