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자신감 초등 2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독해력 자신감 2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학교에서 받아쓰기 등을 하지 않으니까 아이들이 얼만큼 국어를 하고 있는지 궁금했는데 여러가지 독해교재가 나오니까 넘 좋은 것 같아요.. 과묵한 남자아이들이라 집에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한계를 느끼고 있었거든요..  


이번에 접하게 된 독해교재인 지학사에서 처음 출시된 "독해력 자신감"이네요.. 지학사라면 중고등학교 시절 많이 접했던 출판사였는데 이렇게 독해력 교재로 접하게 되니 반갑네요..ㅋㅋㅋ



저희 아들이 아직 저학년이고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별도의 한글공부를 별도로 하지 않아서 다소 걱정이 되어 "독해력 자신감 초등 2단계"을 선택하여 공부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독해력 자신감"은 표지에서 만날 수 있는 글을 보니..첫째.. 독해력을 올리는 지문듣기 서비스...라고 "독해력 자신감"에 나오는 지문을 전문가들이 읽어주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하구요.. 둘째 "긴 글은 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해서 아이들이 긴 글과 어려운 글이라면 미리 포기하는 경우도 생기기에 길고 어려운 지문의 독해력 자신감을 쑥쑥 올리고자 하는 의도로 제작되었는 것 같네요.. 셋째,국어는 물론 전 과목 공부가 된다.. 전 과목 교과서를 분석하여 뽑아낸 교과 지식을 주제로 지문을 구성하여 전 과목 학업 성적이 올라간다.. 6개 독해 기술로 모든 지문을 읽어 낸다.. 지문을 쉽게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6개 독해기술로 모든 지문을  빠르고 쉽게 읽어내는 독해력이 생깁니다.. 모든 문제가 막힘없이 술술 풀린다.. 독해 기술을 훈련하고 문제를 풀기 때문에 어떤 문제도 막힘없이 풀어내는 힘이 길러져 독해의 자신감이 생깁니다.. 라는 글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라는 글들을 만날 수 있네요.. 그러게요... 요즘은 서술형, 창의융합형으로 많은 문제들이 바뀌고 있는 추세라 전 과목들에서 지문을 읽고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 수 없는 상황에 접하게 되었네요.. 그래서 저 또한 아이들이 얼마나 글을 읽고 이해하고 있는지 그래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 많이 걱정했었는데.. 지학사의 "독해력 자신감" 또한 그런 맥락에서 출간 된 것 같네요.. 지학사 "독해력 자신감"은 다른 출판사의 독해력 교재와는 달리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들로 구성되었다고 하니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들에 대해 아이들이 이해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서 다행이 아닌가 싶네요.. 

 

1.jpg



 


"독해력 자신감"은 독해실력을 높이기 위해 QR코드나 지학사 홈피에서 아나운서의 정확한 발음, 문학은 성우들의 다채로운 표현으 실감나게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고 하네요..  

2.jpg




 


 "독해력 자신감"의 초등학교 교사들로 구성된 집필자들을 만나 볼 수도 있었구요.. 현직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으신 교사들이 만든 교재라고 하니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들이 담겨져 있을 것 같아 든든하네요.. 

3.jpg



독해력이 필요합니다..  책을 여러 번 읽어도 이해가 안돼요.. 글을 읽는데 글자만 보인다던지.. 교과서를 읽을때 아는 것 같았는데 문제만 풀면 틀린다던지.. 수학 서술형 문제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공부를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등의 아이들의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아이들도 그렇구요.. 그래서 저 또한 독해력 교재가 필요했는데.^^

4.jpg



독해력은 모든 공부의 시작입니다..  공감합니다.. 독해력은 글 속에 담긴 의미를 파악해내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모든 과목이 바로 글로 구성되었기에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기도 하구요..

5.jpg



"독해력 자신감"의 특장을 살펴보면.. 
단계별로 6개의 독해 기술을 제시하였습니다.. 단계별로 꼭 알아야 하는 6개 독해기술을 익히고 반복해서 독해력을 기르고요...  전 과목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초등학교 국어/사회/도덕/과학/실과/예체능 교과서를 분석하여 뽑아낸 교과 지식을 주제로 지문을 구성되었다... 다양한 영역의 글감으로 폭넓게 배경지식으로 쌓아집니다.. 문학(시,이야기), 비문학(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기타 등) 영역에서 다양한 주제를 선별해서 담았기에 다양한 시사상식과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데 도움이 되며... '듣는 지문'으로 지문을 복습할 수 있습니다..는 교재에 나오는 지문들을 아나운서나 성우들의 듣는 지문으로 초등학생들의 듣고 말하는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장이 있다고 하네요..

6.jpg

 



"독해력 자신감" 2단계는 30회로 나눠서 공부할 수 있는 독해일지가 나와 있네요.. 

7.jpg



"독해력 자신감"은 독해기술과 독해적용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총 30단계 중에 5단계로 1단계에서는 독해기술을, 나머지 4단계에서는 독해적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주차로 구성되어 있네요.. 
독해기술단계에서는 독해기술의 이론적인 부분과 따라서 풀어보기, 신나게 연습하기, 쓰기로 완성하기로 구성되어 있구요.. 독해기술의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연구하여 뽑아낸 6개의 독해기술을 익히고 연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독해기술이론부분에서 꼭알아야 할 6개의 독해 기술을 예시를 통해 알기 쉽게 설정, 따라서 풀어보기, 신나게 연습하기, 쓰기로 완성하기는 독해 기술을 통해 확인해보고 연습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고 하네요..

독해적용단계에서는 초등학교 전과목 교과서에서 뽑은 교과 지식을 소재로 한 지문으로 독해 훈련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독해가 쉬워지는 낱말, 독해가 쉬워지는 한마디, 독해 완성하기(지문), 독해완성하기(문제)로 구성되어 있네요.. 독해가 쉬워지는 낱말은 지문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의 핵심이 되는 어휘를 먼저 학습할 수 있구요.., 독해가 쉬워지는 한마디에서는 지문을 읽기 전 지문과 관련된 배경 지식을 얻고, 앞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독해 완성하기(지문)에서는 교과 내용과 연계된 다양한 글감과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골고루 읽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독해완성하기(문제)는 지문의 글감을 찾는 문제부터 글을 요약해보는 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8.jpg



"독해력 자신감" 2단계"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지문들의 목록들이네요..  제목만 봐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ㅋㅋ

9.jpg



반가운 마음에 저희 아이가 바로 풀어보네요^^ 1회 독해기술 편이네요.. 

10.jpg

11.jpg

12.jpg


 


2회는 독해적용으로 만나보는 단원이네요.. 지문위에 QR코드도 보이구요.. 

13.jpg

14.jpg

15.jpg



"독해력 자신감뒷편에 아이들의 자신감을 상승시킬 "자신감 스티커"을 만날 수 있구요.. 독해일지에 스티커를 붙여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된 스티커네요..^^ 아이들이 스티커를 보더니 재미있는, 요즘 유행하는 말들이 있어서 완전 좋아라 하네요..ㅋㅋ 

16.jpg



교재 뒷쪽에서 지학사에서 출간된 중학 독해교재(중학 비문학 독해연습, 중학 문학 독해 연습)도 소개받을 수 있었구요.. 

17.jpg



"독해력 자신감"의 전체 구성도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각 단계별로 권장학년, 독서프로그램, 글의 분량, 교과서연계 등등

18.jpg



"독해력 자신감2단계의 정답과 해설이네요..

19.jpg

20.jpg

 


 

독해 부분에서는 독해부분을 단원별로 요점정리를 볼 수 있구요.. 간단한 정답과 함께 아랫쪽에는 자세한 설명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21.jpg
22.jpg


지학사 "독해력 자신감"을 몇일전에 받아서 이렇게 아이와 함께 공부하기전에 "독해력 자신감" 2단계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독해력 자신감"으로 공부하면서 독해력 자신감을 쑥쑥 올려봐야 겠어요.. 


23.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