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가 일목요연하게 한 권의 책으로 정리가 되다니 참으로 놀랍다.

초등 고학년 정도면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둣 하다.

초등 5학년인 딸아이의 사회공부에 아주 많이 도움이 되었다.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라는 단원과 이 책을 같이 보니 훨씬 재미있고 외우지 않아도

기억이 잘 난다면 딸아이가 좋아했었다.

 

교과서에도 실린 솟대, 장승, 토기 등등의 사진들이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많이 실려 있다.

딸아이라 그런지 부여의 옥 장신구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작은 사진이나 그림도 빠뜨리지 않고

꼼꼼히 살피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주몽이 고구려를 세우다>를 읽을 때에는 얼마 전에 끝난 역사 드라마와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을

연관지어가며 읽었다.

건국신화는 알에서 태어났다거나 하늘을 상징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주몽, 박혁거세, 수로왕이 태어나서 나라를 세우게 되는 과정의 역사가 잘 드러나 있다.

 

<우주 한 켠에 지구가 생겨나다>는 과학의 태양계와도 관련이 있어 공부하는데 두고두고

볼 만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찾아보기>편이 있어서 역사사전처럼 사용해도 좋겠다.

<책을 일고 난 뒤 스스로 내용을 정리하고 생각해 보는 나만의 한국사 정리 노트>또한 소중한 자료이다.

 

지금 사회때문에 고생하는 중학생들에게 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