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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를 뒤집어 읽어도 그런 예수는 없다 - 무명의 목사가 모든 불신자와 오강남 박사에게 던지는 물음표
박진호 지음 / 나됨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감히 이 책을 '무명의 한국인 목사가 쓴 최고의 기독교 변증서'라고 평하고 싶다. 한국의 기독교가 낳은 문제점과 한계에 대하여 속 시원하게 <그런 예수는 없다>라는 책을 출판한 오강남 교수의 글을 많은 지성인들과 청년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했으리라. 종교학자 오강남의 <그런 예수는 없다>는 책은 기독교에서 가르치는 예수의 교리들은 이 시대에 '벌거벗은 임금님'(The Emperor's New Clothes)임을 용기있게 외치는 듯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대속의 의미가 있고, 예수님의 부활이 육체의 부활이라는 것은 문자적이며, 구시대적인 해석이라고 그 책은 용기있게 밝히고 있다.
그러나 무명의 목사인 저자는 성경을 성경에 비추어서 정당하게 해석할 것을 조리있게 밝히고 있다. 너무나도 자상하게 마치 이야기하듯이 책을 써내려가서 밤새워 이야기 하고 싶은, 아니 밤새워 듣고 싶은 선생님의 가르침 같았다. 무명의 목사의 이 책은 절판이 되었다. 그러나 그 원고를 찾아서 소유하게 되었다. 나는 피터 크리프트Peter Kreeft의 <소크라테스, 예수를 만나다> Socrates Meets Jesus를 통해서 신학적인 회심을 하였다. 이 책은 마치 그런 책과도 같았다.
예수는 스스로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언하였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자신을 증언하였다. 그의 제자 베드로도 '예수는 구원자라고,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언하였다. 그런데 예수 자신과 그의 수제자 베드로의 말보다는 전혀 그를 알지 못하는 21세기의 학자들의 말을 더 믿는다. 무언가 어폐가 있다. 정당하지 않은 태도이다. C.S.루이스가 <순전한 기독교>에서 언급하듯이 예수는 본인이 말한 대로 구원자이든지, 희대의 사기꾼 둘 중에 하나이다. 그 중간은 없다. 그런데, 성경을 자기의 이성으로만 접근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예수를 구원자라고 인정하기를 싫어하고, '인류의 스승' '성인'이라고 추켜세우지만, 그 저의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원자임을 막기 위한 사탄의 전략일 뿐이다.(C.S.루이스의 <스크루테이프의 편지> 23장 참조.)
저자는 '성경의 예수' '성경의 기독교'를 바로 보라고 말한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여부는 다음 문제이다. 성경에서 증언하는 그대로의 예수를 먼저 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는 신관, 성경관, 기독론, 교회론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 자신도 무신론자였고, 기독교를 비판하다가 결혼 이후에 비로소 기독교의 진리를 인정하게 되고 성경의 진리에 일생을 헌신하기로 한 무명의 목사이다.
내게는 엘리트 학자보다도 이 무명의 목사의 웅변이 얼마나 힘있고 진실되게 와닿는지 모른다. 참으로 그의 용기와 진솔한 수사학에 경이와 감사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