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신학 - 20세기 최고의 신학이 교부
김명용 지음 / 이레서원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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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 사상가를 이해할 때 지나치게 맹신을 해서도 안되지만, 지나치게 비판적이 입장에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다.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되 비판적인 시각을 잃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칼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을 알기 쉽게 소화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분열의 원인과 그 일치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한국교회의 분열은 미국교회의 분열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으며, 신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편견과 선입견에 기인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한국 교회의 분열의 핵심에 성서무오설과 성서의 권위의 문제가 있다. 이 책은 성서는 오류가 있는 인간의 기록이지만, 하나님의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면에서 그 권위가 있다고 말한다. 성서무오설에 집착하는 보수주의 입장과 성서의 권위를 상실한 진보주의 입장의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현대의 역사비평에 진지하게 응답하고자 하는 신정통주의의 공헌을 부각시키고 있다. 나는 칼 바르트의 성서관을 흥미롭게 읽었다.  

<계시론>부분에서 "왜 성서는 오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일 수 있을까?"하는 부분을 명쾌하게 다루고 있다. 성서무오설을 주장하든 부인하든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원본이 아닌)에서 나타난 모순과 오류 등, 현재의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에 대한 신학적이고 합리적인 진솔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성서관에 대하여 고민하는 분들에게 매우 명쾌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그리고 성서관은 한국 기독교에서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계속적인 고민과 분명한 입장을 견지해가는 것이 필요하다.

<예정론>에서 로마서 9-11장의 해석을 통하여 칼빈주의의 이중예정에 반대하는 근거를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물론 그의 후기 예정론은 입장이 다르다. 그의 예정론 전반이 모호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바르트의 신학을 '성서해석'을 통하여 논증하고 있는 부분이 주목할 만하다. 즉 모든 주장의 근거를 성경의 권위에서 찾고자 하고 있는 부분이 주목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 같지만, 현대의 많은 신학이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기에 결코 당연한 일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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