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과 지옥의 이혼 믿음의 글들 202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홍성사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천국과 지옥은 현대에 무용한 주제같으나 여전히 중요하며,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주제이다. 그런 면에서 C.S.루이스의 이 책은 매우 의미가 있다. 더욱 주목할 것은 이 주제를 문자적으로, 교리적으로 접근한 것이 아니라, 판타지라는 문학적 장르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언듯 보기에 '저 세상'의 주제를 다루는 책 같지만, 그 내용은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책임적인 삶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인간의 선택의 문제, 사랑의 주제가 중요하게 등장한다.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은 인간의 선택을 약화시키지 않는다. 루이스는 자아도취적이고 아집에 사로잡힌 가짜 사랑의 실체를 날카롭게 폭로하면서, 참된 사랑이 무엇인지도 제시하고 있다. 

 주인공이 지옥과 천국을 여행하는 꿈 이야기이다. 어디가 지옥이고 천국인지, 유령과 영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한 두 번 읽어서 잘 들어오지 않았다. 분량이 비교적 적은 책인데, 나에게는 솔직히 어려웠다. 리뷰쓴 분들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 어려웠던 이유는 판타지 소설에 내가 익숙하지 않고, 영미의 신화적 상상력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낯설기 때문이리라. 

가장 통쾌했던 대목은 기독교인들이 빠지는  '가장 교묘한 덫'을 지적한 부분이었다.(94쪽) "기독교를 전파하는 데 너무나도 몰입한 나머지 그리스도는 아예 쳐다볼 생각도 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있다네." 기독교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한국의 상황에서 진리에 대한 깊은 이해는 미천한 채 행해지는 전도와 선교가 오히려 기독교 진리를 가리울 때가 있음을 보면서 이 구절이 가장 깊게 와 닿았다. 

 천국은 더 이상 상처가 없는 곳이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 즉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소서"하는 사람과, "그래 네 뜻대로 되게 해주마."하고 하나님이 유기하고 자기 고집대로 파멸의 길로 가는 사람이다. (95쪽) 

이 책의 상상력과 통찰력을 탁월하지만, 책을 소화하기에는 낯선 은유들과 대화들 때문에 별 3을 주었다. 솔직히 50%도 이해못했는데, 꼭 거듭 읽고 싶은 책이다. 윌리엄 블레이크의 <천국과 지옥의 결혼>, 피터 크리프트의 <천국과 지옥의 사이에서>, 어느 저자의 <천국과 지옥-센스와 넌센스> 등 이 주제를 계속 붙잡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