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 - 독서와 작문의 이론
이대규 지음 / 신구문화사 / 1998년 9월
평점 :
품절


'좀 더 일찍 작문공부를 했더라면...'하는 아쉬움과 '왜 우리나라 교육은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작문교육을 안 할까'하는 원망이 나온다. 작문은 자기 생각을 독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즐거움을 준다. 작문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책을 잘 이해하고 문제의식을 찾아낼 수 있다. 따라서 책의 부제처럼 작문과 독서는 서로 상호연관된 범주이다.

작문의 고전이라는 이태준의 <문장강화>보다 훨씬 더 도움이 된다. 먼저 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간결하고 분명하며, 배운 것을 연습할 수 있는 예제가 있어서 좋다. 저자는 이 책을 3번 읽고 그 다음에는 마음대로(?) 글을 쓰라고 서문에서 말한다. 이 책을 세 번 읽는다면 글쓰기에 분명한 변화가 올 것이다. 이 책은 마치 집을 짓는 것처럼, 글짓는 소재, 재료, 방법 등을 문법을 제시하듯이 소개하고 있어서, 글쓰기 공부에 뒤진 우리 나라 대학생들의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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