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7단계 -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력
김미나 지음, 임영제 그림 / 알파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아이가 초등학교 졸업을 하고 중학교에 입학하기전에 겨울방학동안 도움이 될 책을 읽히고 싶었는데 두꺼운 추천 도서는 조금 부담이 되고 매일 조금씩 읽으며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문해력 교재를 찾게 되었다.

꾸준한 읽기만이 독해력 뿐만 아니라 이해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다.

아이가 커가면서 좋은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더욱 강조하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는 아이는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으로 뉴스를 확인하고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책을 읽기보다 검색을 한다.

갈수록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며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재를 찾았는데 디지털 문해력은 온라인 정보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어려운 지식만을 나열한 교재들과는 다르게 실제 사용되고 있는 풍부한 사례를 다양한 문장과 글로 보여준다.

7단계는 초등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글, 이미지, 영상자료를 비교하며 의미를 해석하고 정보의 사실성을 따져보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읽기자료가 과학, 사회, 기가, 도덕, 국어, 역사 등 다양한 교과와 관련된 주제의 글이라 더 좋았다.

디지털 톡톡 코너에서 요즘 온라인에서 화두로 떠오르는 문제들을 짚어주는 점도 좋았다.

올바른 온라인 소통방법과 디지털 시민의식을 높이는 자료를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3, 4단계 문제에서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리해서 써 보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직접 쓰기 어려운 경우에는 해설을 참고해서 글을 써보며 차근차근 익혀도 된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받사들이고 자기언어로 바꾸어쓰는 메타인지를 갖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매일 꾸준히 할 문해력교재가 필요했는데 하루 15분씩 4주 완성이라고 해서 부담없이 꾸준히 공부할 수 있더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