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6단계 -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력
홍은채 지음, 양미연 그림 / 알파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좋은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더욱 강조하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는 아이는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으로 뉴스를 확인하고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책을 읽기보다 검색을 한다.
갈수록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며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재를 찾았는데 디지털 문해력은 온라인 정보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어려운 지식만을 나열한 교재들과는 다르게 실제 사용되고 있는 풍부한 사례를 다양한 문장과 글로 보여준다.
6단계는 초등 5~6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글, 이미지, 영상자료를 비교하며 의미를 해석하고 정보의 사실성을 따져보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읽기자료가 과학, 사회, 실과, 도덕, 국어, 체육 교과와 관련된 주제의 글이라 더 좋았다.
디지털 톡톡 코너에서 요즘 온라인에서 화두로 떠오르는 문제들을 짚어주는 점도 좋았다.
올바른 온라인 소통방법과 디지털 시민의식을 높이는 자료를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3, 4단계 문제에서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리해서 써 보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직접 쓰기 어려운 경우에는 해설을 참고해서 글을 써보며 차근차근 익혀도 된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받사들이고 자기언어로 바꾸어쓰는 메타인지를 갖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매일 꾸준히 할 문해력교재가 필요했는데 하루 15분씩 4주 완성이라고 해서 6단계를 끝내면 7단계도 이어서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