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관심 사전 - 고정욱 선생님의 생각을 키우는 인문학 수업
고정욱 지음, 오영은 그림 / 북라이프 / 2024년 7월
평점 :
아이가 커갈수록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를 원하면서도 궁금한 것들을 물으면 어떻게 대답해 줘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
그리고 또래의 문화보다 어른들의 세상에 관심이 점점 많아지다 보니 어디까지 솔직히 설명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했다.
부모를 통해서 궁금한 것이 해결되지 않으면 친구들끼리 정보를 교환하다가 때로는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현명하게 대답해 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고정욱 작가님이 자녀에게 지혜로운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책을 써주셔서 감사하다.
이 책을 만들기 위해 무려 200여 명의 초등학생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고 하니 더 기대가 됐다.
책은 아이들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 34가지를 가나다 순서로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아이는 가장 궁금한 단어를 먼저 골라읽는 걸 좋아했다.
게임, 숏폼, 스마트폰, 반려동물, 유튜브, MBTI !
초등학생들이 궁금해하는 것 다 모였다.
귀여운 그림을 통해서 먼저 상황을 파악해 보고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를 먼저 살펴본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담았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다.
문장 중에 색깔이 진하게 표시되었거나 밑줄이 그어진 문장이 있는데 고정욱 작가님이 특히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응원의 말, 용기를 주는 문장이다.
이 부분을 따로 필사해 보거나 큰 소리로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생각 키우기 부분에서는 앞에서 읽은 이야기를 통해 질문을 이끌어 내고 친구, 부모님과 함께 질문에 대한 답을 떠올려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함께 읽다가 기억에 남는 단어는 명품이다.
명품을 가지려 하기 전에 내가 명품이 되면 어떠냐는 말이 가슴 깊이 다가왔다.
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을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작은 일부터 지금 시작하면 좋을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그동안 관심 있었던 여러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세상에 대한 올바른 호기심을 가지고 지혜롭게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북라이프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