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나카가와 유스케가 선정한 교향곡 10가지의 이야기를 책 한 권으로 만나본다.

교향곡 명곡이 많지만 개인의 취향보다는 교향곡의 역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곡을 선정했다고 한다.

그중에서 제목이 있고 인지도가 높아 대중적인 명곡이어서 차례를 보니 독자가 알고 있는 제목들이 많아 더 부담 없이 읽기 시작했다.

한 교향곡을 설명하면서 주로 한 작곡가의 생애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베토벤은 <영웅>, <운명>, <전원> 세 교향곡이 실려있다.

음악사에서 무시할 수 없는 곡들이라 세 곡이 모두 실려있고 유명하지만 제목이 없는 브람스의 곡, 인지도가 조금 떨어지는 멘델스존, 슈만, 브루크너의 교향곡은 제외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다른 작품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함께 활동했던 다른 작곡가들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해당 교향곡이 어떻게 작곡되게 되었는지 그 탄생 배경을 읽으니 곡을 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그 교향곡을 들으며 한 챕터씩 읽어가는 재미도 있었다.

오스트리아에서 시작된 교향곡의 역사가 프랑스, 러시아, 체코로 퍼져나가 당시 전쟁과 혁명에 시달리던 분위기와 정서를 반영하며 발전하게 되었다.

당시 음악가들의 활동하는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표제가 없던 교향곡에서 표제음악으로서의 교향곡으로 변화, 조용하게 끝나는 교향곡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느껴볼 수도 있었다.

각 음악가의 일생에 서로 교차되는 부분들이 있어 다음 작곡가의 삶을 만날 때 더 반가웠다.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다른 일을 하다가 조금은 늦은 나이에 작곡가가 된 베를리오즈, 차이콥스키의 이야기를 읽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었다.

이렇게 작곡가들의 삶을 읽고 음악을 들으니 악보 너머에 있는 그들의 삶이 다가오는 것 같았다.

교향곡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유명한 악장뿐만 아니라 곡 전체를 들어보며 책을 읽는 귀중한 경험을 했다.

순서대로 앞에서부터 일독을 했으니 이제 듣고 싶은 교향곡을 찾아 들으며 그 교향곡을 소개하는 부분을 한 번 더 재독하면 좋겠다.

난 드보르자크의 신세계를 한 번 더 들으며 읽어보려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