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직장인
일머리스쿨(송경이, 유진희)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회사에서 인정받고 싶지 않을까 싶다.

나도 지금까지 몇 군데의 회사를 다니면서 인정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꽤 했던 것 같다.

일하면서 아쉬웠던 점도 꽤 있었고 사실 나는 일머리가 엄청 좋은 스타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번 기회에 어떻게 하면 일을 더 잘할 수 있을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다.



책은 크게 다섯 파트로 나뉘어 기본적인 회사생활, 업무 소통, 보고서를 작성하는 법 등을 알 수 있다.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업무 노하우가 필요한 1~5년차 팀원과 상급자 모두에게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경력에 따라 어떤 부분을 읽으면 좋을지도 나와있었다.

저자의 온라인 강의도 유료로 들을 수 있다고하니 강의를 함께 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첫 번째 장인 '회사생활, 이 정도는 기본으로 알아두세요'에선 평소 궁금했던 회사 생활에 대해 11가지를 배우게 되었다.

인사는 만날 때마다 해야할지, 연차는 마음대로 써도 될지, 실수를 했는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등

회사 생활을 하며 소소하게 고민이 되었던 부분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었다.

인사 같은 경우는 같은 사람을 여러 번 마주치더라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미 여러 번 마주친 경우라면 가볍게 상대방의 눈을 보고 미소 짓거나 고개를 살짝 숙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모르는 사람이라도 인사를 하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3가지를 실천하라고 하는데

우선 회사 동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며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런 것을 회사에서 지킨다면 좋은 평판도 받을 수 있다.



3장에선 업무 소통에 관해 알 수 있었는데, 회사에서는 소통만 잘해도 더욱 능력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미팅과 회의 준비하는 것부터 회의록이나 이메일 작성 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회의 준비를 할 때는 오프라인인지 온라인인지 확인하고 회의 일정도 참석자들과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우선이다.

회의실 자리도 점검해야하는데 가장 좋은 자리는 전망이 좋거나 출입문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이다.

안내 이메일은 크게 작성해본 적이 없는데 예시를 들어 어떤 식으로 적어야할지 배우게 되어 유용했다.

이어서 보고서를 기획하고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

기획할 때는 해야하는 목적을 파악하고 목적에 맞도록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

보고서의 기본 구성 요소를 배우고 표나 도형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지 순서대로 알 수 있었다.

한 장이 끝나면 나오는 '비밀 자료' 코너에서는 회사에서 알아두면 좋은 팁들도 알 수 있었다.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자주 쓰는 필수 용어, 문서와 폴더 정리하는 노하우 등

이 부분도 알아두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을 읽으며 지금까지 나의 회사 생활을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다.

전반적으로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선 독단적으로 일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에게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며 원활하게 소통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용을 설명하고 간략하게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요약도 해주어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다.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나도 적극적인 소통도 하려고 노력하며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어

앞으로 더 좋은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