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는 나만 모르는 챗GPT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챗GPT & AI 입문서 CHATGPT, 제미나이, 나노바나나, Suno, 노트북LM, Sora, 감마, 냅킨
이성원(누나IT)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인공지능 AI 서비스인 챗GPT는 이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존재가 된 것 같다.

나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궁금한 점이 생기면 챗GPT에 물어본 적이 있다.

챗GPT를 잘 알아두면 앞으로 업무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번 입문서 책을 통해

상세히 챗GPT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책의 저자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며, IT 초보를 위한 챗GPT 및 AI 강의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처음에 챗GPT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데

챗GPT는 무엇보다 간단하고 단어를 몰라도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반복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점이 편리하다.

1장에서는 챗GPT 시작 전에 본격적으로 가입부터 화면 구성, 첫 대화 등 기본기를 익힌다.

챗GPT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지만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해두면 더욱 편리할 것이다.

그림과 함께 챗GPT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부터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이해가 쉬웠고

마지막에는 내용도 정리해 주어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한눈에 다시 볼 수 있다.



2장에서 챗GPT에게 질문하는 법, 구체적으로 묻는 법, 답변을 이끌어내는 비법을 배운다.

챗GPT는 다양한 질문에 친절하고 꼼꼼하게 답변을 해주는데

건강, 취업 등 요즘 관심 있는 것을 가볍게 물어보라고 이야기해 준다.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 필요한지 등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챗GPT에 개인 맞춤 설정을 하면 더욱 원하는 답변을 받기 좋은데

처음 개인 맞춤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서 나도 이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장에서는 여행 준비부터 AI 이미지 만들기 등 챗GPT를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이 나와있다.

그다음 챗GPT와 함께 쓰면 좋은 최신 AI 툴을 체험해 보기도 한다.

여행 계획을 세우려면 다양한 장소도 알아보아야 하고 시간이 꽤 걸리는데

챗GPT를 사용하면 더욱 시간도 단축되고 편리할 것 같다.

아직까지 계획 짤 때 챗GPT를 사용해 본 적은 없는데, 다음에 여행을 가게 된다면 챗GPT를 이용해 일정을 짜보아야겠다.

창에서 여행 계획 등 모두 마쳤다면 공유 기능을 활용해 카카오톡 등에 저장해두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업무 효율을 높이는 문서 작업을 배운다.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도해 제작 등 챗GPT와 다양한 AI 툴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보고서 형식을 물어보고 필요 없는 항목을 삭제하면서 양식을 정리할 수 있고

감마를 이용해 텍스트나 파일 자료만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실습 파일을 이용해 따라 해보면서 익혀두고 나중에 실제로 업무에 활용해 보아야겠다.

책을 읽으며 몰랐던 챗GPT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다음에 챗GPT를 쓴다면 더욱 많은 기능을 활용하며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제공되는 무료 강의와 함께 챗GPT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면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