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엑셀 2024 길라잡이 - 2007~2024 Office365 모든 버전 활용 가능 ㅣ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컴퓨터 길라잡이 시리즈
김영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전에 일하는 도중 엑셀로 데이터를 정리하라는 이야기를 듣고 완성은 했지만
엑셀 기능을 조금 더 활용하면 더욱 빠르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엑셀 공부는 나름 해왔지만 최근 엑셀을 크게 사용하지 않다보니 많이 까먹었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책을 통해 엑셀을 차근차근 공부해보기로 했다.

책은 총 8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제 파일은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다운받을 수 있다.
각 장은 핵심 기능을 설명하고 실무 활용 사례의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실무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우선 본격적인 엑셀을 공부하기 전 Excel 2024의 새 기능과 함께
엑셀 작업 환경 설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엑셀을 실행하면 새 문서가 표시되고 각 워크시트는 데이터 입력, 분석 등을 위한 기본 단위가 된다.
필요한 경우 리본 메뉴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편집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테마에서 엑셀 기본 작업에 대해 나오는데
데이터를 입력, 수정하는 기본 조작과 숫자, 날짜 등 데이터 유형의 특성에 맞는 입력 방법도 배운다.
데이터 같은 경우 크게 문자와 숫자로 나눌 수 있는데
분수는 0을 입력한 후 한 칸 띄우고 숫자를 입력하는 등의 방법이 나와있다.
책의 내용을 통해 효율적인 데이터 입력 방법을 배우면 시간이 훨씬 단축될 것 같다.


중반 부분에서는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가공을 공부하게 된다.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인 정렬과 필터를 배웠고
업무 도중 자동 필터 등을 자주 사용했던 기억이 나는데 다시 한 번 배울 수 있었다.
엑셀하면 함수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인 것 같은데, 실무를 위한 함수도 정리되어 있었다.
함수별로 표로 간단하게 설명, 형식, 인수 설명이 있어 필요한 경우 보고 바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특히나 함수는 어려운 부분 중 하나라 자주 입력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에는 생성형 AI 활용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챗GPT 등과 같은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엑셀에 복잡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매크토를 작성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전반적으로 책을 공부하면서 필요한 내용이 알기 쉽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엑셀은 업무에도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인만큼 자주 써보고
익숙하지 않은 기능은 공부를 이어나가보며 감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다.
업무를 할 때 자주 이 책을 참고해보게 될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