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6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 기본기 완성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전 취업 때문에 일자리를 찾아볼 때, 캐드를 알면 우대를 해주는 곳이 꽤 많았던 것 같다.
한빛미디어의 교재로 엑셀을 공부해본 적이 있기도 하고
캐드를 제대로 공부해본 적은 없는데 이번 기회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공부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오토캐드를 모르는 사람부터 원활하게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실무 적용까지 공부할 수 있는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기본기를 잡을 수 있도록 처음에 오토캐드의 기초를 다지고
명령어로 2D 도면을 그리는 것을 배우고, 마지막 부분에는 3D 도면 작업 및 도면 출력하는 것도 배울 수 있다.
책의 장점이라고 하면 신기능과 핵심 내용을 20강의 동영상 강의로 제공한다는 것인데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바로 동영상을 들을 수 있어서 편리하다.
특히 나같이 오토캐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동영상이 많은 도움이 된다.
처음에 제도가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공부하게 된다.
새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려면 제작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설계대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도면을 정확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도면에서 구조물의 형태를 점, 선 등으로 규칙에 따라 표현하는데 이것을 제도라고 한다.


오토캐드는 컴퓨터 모니터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 입력하여 그리는 프로그램이며 다양한 곳에서 활용된다.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과의 호환성도 뛰어나다고 한다.
오토캐드의 무료 체험단 설치 방법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었는데, 설치하여 따라하며 연습해보려고 한다.
작업 화면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도 미리 알 수 있었다.
책의 PART 2부터 본격적으로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기를 공부할 수 있었다.
2D 도면 작업을 위해 새 도면을 만들고, 불러오기, 저장하는 방법부터 나온다.
정확한 도면을 그리기 위해서 X, Y, Z축의 좌푯값을 가지는 좌표계의 사용법도 알 수 있었다.
선 그리기 명령을 사용하면 되는데, 명령 행에 Line을 입력하고 선을 클릭하면 된다.
후반으로 갈수록 확실히 조금 더 복잡해지는 느낌이 들지만
그림과 함께 글로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중간중간 저자의 팁도 읽을 수 있다.
'회사통 실무활용' 코너에서는 회사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실습 예제가 구성되어 있다.
아무래도 공부해보지 않은 내용이라 조금은 생소하기는 했지만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 책을 차근차근 따라가다보니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다.
앞으로 오토캐드를 반복적으로 실제로 연습해보면서 더욱 익숙해지도록 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