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공부법 - 한 번 알면 평생 활용하는
정경훈 지음 / 진성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최근 여러 외국어나 자격증을 공부해보려고 하면서 어떤 공부법이 효과적일까 고민이 들었다.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한 번 알면 평생 활용하는 백년 공부법'이라는 제목을 보고 흥미가 가서 읽게 되었다.

지금 나에게 딱 필요한 내용의 책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 심리학과 교수이자, 미국 대학에서 인공지능 판단 능력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하니

더욱 어떤 내용일지 기대되었다.



이 책은 그 동안 인지과학이 찾아낸 효과적 학습의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특히 효과 높은 학습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이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은 실제 교육에서도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개념이어서 다소 생소하기도 했다.

1장에서는 책의 가치 판단을 위해 앞부분만 읽을 사람을 위한 글들이 있었고 여러 기억의 법칙들을 소개한다.

그 예시로 전체 정보를 이루는 세보 정보 간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면, 그 전체 정보가 더욱 쉽게 기억된다.



그 다음 2장부터 본격적인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중간에 메타인지 학습법이 강조하는 학습 전략이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었는데,

예습하기 - 숙제나 연습 문제를 풀 때 마침 시험 보는 풀기 - 채점할 때 풀이 과정에 주목하기 등 몇십개의 다양한 학습법이 있었다.

확실히 이런 부분을 따라하면 머리에 확실히 각인이 되어 효과가 있을 것 같다.

3장부터는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 등 학습의 네 가지 방법을 다루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시험을 치를 때까지 학습 시스템을 실천할 구체적 계획을 적어보고

예습 등의 계획들을 세워보라고 이야기해준다.



이전에도 공부법에 관련한 책을 본 적은 있는데 이번 교재는 또다른 새로운 느낌이었다.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긴 했지만 반복해서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책의 중간에 자신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메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좋았다.

또 중요한 부분은 굵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어 알기 쉬웠고, 중간중간에 '쉬어가는 글'을 읽는 재미도 있었다.

이전에는 단순히 자주 보고 암기만 하면 되겠지 생각했는데 학습법을 알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이 책을 참고해 학습법을 따라하면서 나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공부를 이어나가야겠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따라하면 조금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다.

고등학교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학습법에 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