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꽃이 피면 바지락을 먹고 - 그릇 굽는 신경균의 계절 음식 이야기
신경균 지음 / 브.레드(b.read)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참꽃이 피면 바지락을 먹고

작가는 글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는 아니다. 아버지가 하시던 도자기(그릇)를 굽는 일을 이어받아 하고 있다고 한다. 그의 작푸이 동계올림픽때 독일대통령에게 선물되었다고 하니 본인일에 자부심을 충분히 가질만한 분같다.

이 책은 도자기를 굽는 나이가 좀 있으신 분이 계절별로 별미로, 혹은 평범하게 먹었던 음식들에 대한 일화를 함께 풀어쓴 책이다. 비슷한 종류의 책을 최근에 읽었는데 그 책은 나와 나이차가 적은 작가여서 서체에서 느껴지는 것이 많이 공감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작가가 나와 나이차가 많아서인지 글씨체에서 공감이 덜 되었고 음식의 소재들이 이해가 덜되는 것들이 있었다.

그렇지만 사람사는 것이 비슷하고 소울푸드같은것이 비슷한 감정으로가지고 있어서 인지

공감가는 감정들도 많았다.

살면서 계절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 중에 하나가 식탁위에 음식인것 같다.

작가의 밥상은 계절변화에 따라 땅과 바다에서 가져온 것뿐인데 다들 감탄한다고 했다.

계절변화에 맞춰서 살면 먹는것이 다채로워지는것 같다.

아나고라는 음식은 주로 채썰어서 회로 먹었던 기억만 있는데 아나고탕으로도 별미라고 했다.

지금까지 살면서 사찰음식을 3번정도 먹어본것 같은데 매우 담백했다.

건강해지는 맛이라는것을 느낄수있을정도로 음식에서 생기도 느껴졌다.

한국인의 밥상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음식프로그램이라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하지만 정감이 많이 느껴지는 프로그램이다.

이 책역시 음식을 소재로 하는 책이지만 음식에 대한 기억, 감정을 느껴보고

정감이 많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