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내면의 잠재력을 깨우는 멘탈코칭
조남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9월
평점 :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저자
조남철
출판
플랜비디자인
발매
2020.09.21.
20여 년간 기업교육 강사, 상담가, 코치로 활동해온 저자의
인간에 대한 따뜻한 연민과 놀라운 통찰이 담긴 살아있는 성장 이야기!
프롤로그 당신의 인생이 달라지는 순간
1장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기적을 일으키는 잠재의식의 힘
내 안의 적 또는 친구,잠재의식
잠재의식의 막강한 힘, 내 편으로 만들기
마음 안에 사는 내면아이
의식과 잠재의식의 갈등
잠재의식 치유의 목적
불안과 불면증이 사라지다
2장 그 생각이 진실인가
나의 현실을 증거하는 신념
생각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보이지 않는 신념 찾기
그 생각이 진실인가
원하는 신념과 실제 신념의 차이
잠재의식을 바꾸는 자기암시
생각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
신념을 바꾸는 질문
3장 용서하지 않아도 괜찮아
치유하고 다시 떠오르기
행복을 가로막는 내 안의 장애물
받아들이기 힘든 나와 만나기
나쁜 감정도 나쁘진 않다
치유를 위한 의식의 지도
의식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내 안에 있는 너무 많은 나
자기 자신과 화해하기
용서하지 않아도 괜찮아
자기 공감과 용서 연습
4장 당신이 공감을 못하는 진짜 이유
나를 비춰주는 관계
고통스러운 관계가 반복되는 이유
이해의 가장 큰 걸림돌
감정을 폭발하는 아내와 화를 못 내는 남편
바꾸지 않아도 괜찮아
관계의 수렁에서 벗어나기
당신이 공감을 못 하는 진짜 이유
5장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는 비밀
당신 안에 잠들어 있는 가능성의 아이
나에게 딱 맞는 목표 발견하기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는 비밀
좋은 습관을 만드는 아주 작은 행동
변화를 아주 쉽게 만드는 내려놓기
꿈을 현실로 만드는 감정 다루기
일상을 기적으로 만드는 마음의 시크릿
에필로그 가능성의 아이로 살아가기
[예스24 제공]
책속의 좋은 글귀
인생이 정말이지 기적처럼 바뀌는 순간이 있다. 그 놀라운 기쁨과 치유의 순간들을 독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마음이 바뀌면 인생이 정말로 달라진다.
--- p.11
모든 생각은 형태form를 지니고 있기에,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의식적으로 알지 못해도 우리의 몸, 관계, 삶의 모습은 이 생각을 드러낸다. 그래서 자신의 현재 삶의 모습은 잠재의식에 품은 생각을 알려주는 거울과 같다.
--- p.16
“선생님, 저는 사람들이 두려워요. 낮에는 밖에 돌아다니기 힘들어요. 사람들이 나를 공격할 것 같아요. 죽겠어요.”라고 말하지만, 진실은 “저는 치료되기 싫어요. 전 이 문제를 갖고 살아갈 거예요. 그래서 제가 더 이상한 사람이 되면, 아빠는 더욱 고통스러워질 거예요. 그 사람이 이기는지 제가 이기는지 겨뤄볼 거예요. 치료되면 더 이상 아빠를 미워할 수 없잖아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 p.41
우리는 믿는 것을 보고, 믿는 것을 경험한다. 이것은 마음의 작동 원리다. 그래서 다른 현실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을 믿을 수 있어야 한다. 다른 것을 믿기 위해서는 먼저, 지금 현재 자기 안의 믿음, 즉 신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가? 신념은 자신이 믿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경험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 p.63
자신을 제한하고 불행에 이르게 하는 공격적인 생각들이 마음속에 일어나는 순간, 이를 알아차리고 멈출 수 있는 힘과 주의력을 길러보자. 생각은 꼬리를 물고 커지며 스토리를 만들고 마치 스토리가 진실인 것 처럼 우리를 속일 수 있기 때문이다.
--- p.82
많은 신념은 어린 시절, 비판적으로 선택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된 순진무구한 상태에서 부모, 학교, 사회, 매스컴 등으로부터 주입된다. 자기의 말과 행동 속에 숨어 있는 당연하다고 믿고 있는 생각들에 대한 질문은 좀 더 높은 수준에서 자기를 볼 수 있게 해준다.
--- p.101
치유가 일어나는 순간 우리는 자기 자신과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맥락을 갖게 된다. 오랫동안 굳어 있었던 부정적인 생각들이 힘이 잃어 버리고, 의식 밖으로 사라진다. 새로운 생각들이 들어설 공간과 여유가 생겨난다. 생각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 p.107
용서는 사랑의 마음을 회복시켜준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면서 어떻게 사랑의 마음을 간직할 수 있을까? 사랑은 우리 마음의 본성이다. 잠시 잊을 수는 있지만, 잃어버릴 수 없는 내재 된 우리의 본질이다. 용서를 통해 미움과 원망이 녹아내리면, 원래 있던 사랑이 드러난다.
--- p.136
용서하기 위해서는 분노를 표현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자기 안에 화난 아이, 복수하고 싶어 하는 아이가 충분히 풀어질 때까지 화의 감정을 표출할 필요가 있다.
--- p.153
관계는 거울이다. 관계는 나를 비춰준다. 상대는 나의 좋은 부분을 비춰주기도 하지만 내가 보고 싶어 하지 않는 회피하고 숨겨 왔던 그림자를 비춰준다. 상대를 통해 나를 볼 수 있을 때 우리는 성장한다. 내 안의 나와 만나며, 나를 수용하고 치유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 p.163
사실 걱정은 필요한 정도만 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그냥 하는 것이다. 그런데 내면에 걱정하는 아이가 크게 자리 하고 있으면 그것이 어렵다. 상상하는 것이 마치 현실이 될 것 같은 기분에 사로잡힌다.
--- p.210
우리는 같은 상황에서도 각자의 마음의 상태에 따라 다른 것을 경험한다. 마음의 필터로 세상을 해석하고 반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음의 상태가 바뀌면 그에 상응하여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다. 환경과 다른 사람을 바꾸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다. --- p.233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