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119 -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특수학급 운영법
원재연 지음 / 에듀니티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수교사는 아니지만 특수학급의 학생을 만날때도 있어서 특수교사의 입장으로 쓴 책을 읽고싶었다.


저자는 나와 비슷한 연령의 (40대 중반?) 특수교사이다.

특수교사 장학사를 별로 들은적이 없고 내가 접한 장학사들은 특수교사가 없어서 장학사이신 특수교사저자에 대해 약간 특별한 느낌이 든다.


(교사가 된다는 것의 최고의 매력은 교직이 중요한일이며 특히 학생에게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이다 교직이 어려운 이유는 단 하루도 빠짐없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사의 특수성을 다시한번 절실히 깨닫게 해주는 문장이다.

?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영국 영어: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me, 미국 영어: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IEP)은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IEP는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그들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각 아동개인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네이버 검색-

IEP라는 전문용어도 알게되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입장에서 통합교육의 불편함을 사실적으로 적은 부분이다.

?

이 책은 특수교사의 입장으로 특수교사에게 더 전문적이고 도움되는 책같다. 특수교사관점의 전문 교육활동에 관한 내용이 많다.

일반교사에게는 특수교사의 입장을 이해하는 부분들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