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의 역사 - 외환위기부터 인플레이션의 부활까지 경제위기의 생성과 소멸
오건영 지음, 안병현 그림 / 페이지2(page2) / 2023년 7월
평점 :
'거안사위' 편안함에 머물러 있을 때 위태로움을 생각하라
네 가지 위기를 통해 현재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를 강조한다.
⚡1997년 IMF 외환위기
⚡2000년 닷컴 버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2020년 이후 인플레이션 위기
네 가지 위기 국면의 원인과 해결, 그로 인한 충격과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하나씩 짚어가며 거대한 경제 역사의 흐름을 공부할 수 있다.
한 가지 위기가 끝나면 평화로움이 찾아오는 듯하지만 실상 연결된 또 다른 위기가 존재한다.
전쟁이 휩쓸고 간 자리에 상흔이 남듯, 그 상흔이 또 다른 위기를 촉발시킨다.
이러한 연결 고리를 그만의 인사이트를 가득 담은 스토리텔링으로 독자에게 설명해 준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시의 생생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뉴스 기사를 다수 인용했다.
핵심 문장은 밑줄을 그어 중요한 부분이 어떠한 부분인지 깨닫게 하고, 꼼꼼한 분석을 통해 경제 뉴스를 읽는 눈을 키워준다.
(🔖 P.5)
과거의 불안했던 시기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는 지식을 갖게 된다면, 앞으로 찾아올 수 있는 불안한 시기에도 막연히 두려워하거나 공포감에 휩쓸리는 상황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각각의 불안했던 시기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전개되어 갔으며,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충격을 남겼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무언가 교훈을 남겨주지 않을까요?
앞서 겪었던 위기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페이지투북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