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라 허니셋은 잘 지내고 있답니다
애니 라이언스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좋은 죽음이란 무엇일까요❓

책에서 등장하는 그때 그 시절. 시니어를 위한 활동. 퍼즐, 음악, 차 그리고 담소 모임에서 죽음 전문가가 사람들에게 던진 질문이다.
모임의 사람들은 '고통 없이 죽는 것', '두려움 없이 죽는 것' 등의 의견을 내놓는다.

그리고 죽음 전문가는 이야기한다.
"죽음은 탄생만큼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람들은 탄생은 기뻐하지만 죽음은 두려워하죠."
"차분하게 이성적인 마음으로 토론을 하면 두려움을 떨칠 수 있어요. 열린 마음, 긍정적인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할 수 있고요."

고인이 된 사람의 장례식에 참석해서 애도를 표한 적은 있어도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 라거나 죽음' 자체에 대해 타인과 이야기를 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유도라 허니셋은 잘 지내고 있답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유도라 허니셋 할머니의 인생을 통해 안락사, 존엄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고, 단순히 행복한 노년의 삶에 그치지 않고 좋은 죽음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천진난만한 10대 소녀 로즈와 유도라 할머니, 스탠리 할아버지 사이의 언밸런스해 보이지만 특별한 우정을 만나보며 따뜻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hansmystery 한스미디어 문학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