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지식 트렌드 2023 - 초과회복을 위한 글로벌 리더들의 인사이트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30여 명의 연사와 수십만 명의 청중이 모였다고 하는 '2023년 세계지식포럼'

세계지식포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니 참가비가 무려 300만 원대라고 한다.

세계 최고의 석학들과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했는데 이렇게나 큰 규모의 수준 높은 강연을 책📘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이번 2023의 주제는 '초과회복: 글로벌 번영과 자유의 재건'

'초과회복'은 스포츠 과학 이론의 용어로 훈련 또는 강도 높은 운동 후의 회복 과정에서 기존의 신체 수준보다 더 나은 상태가 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전례 없는 팬데믹으로 인해 주저앉은 세계 경제와 기술 분야.

위기를 딛고 도약하는 과정에서 단순 만회가 아닌, 초과 회복을 위한 글로벌 리더들의 인사이트가 담겨있다.

경제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넷제로에 대해 꽤 비중 있게 다뤄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베스트셀러 <파친코> 이민진 작가도 연사로 참여, K-푸드와 K-콘텐츠에 관한 이야기도 담겨있다.

우크라이나 사태의 교훈도 담겨있고, 중국의 타국가에 대한 경제적 보복 사례들을 흥미 있게 보았다.

글로벌 전문가의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자본 시장의 재무제표 외 기후제표 제공이 추가될 것이라고 하는 부분, 제품 포장에 칼로리 외 탄소 배출량 표기가 추가될 것이라고 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그들의 인사이트를 잘 정리해 둔 이 한 권으로 2022년을 마무리하고, 2023년을 맞이해본다.

🎤 발간사 중

낡은 지도로는 새로운 세상을 탐험할 수 없습니다. 정치, 경제, 과학, 기술,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변곡점을 맞은 이 때, 제23회 세계지식포럼이 제시한 집단지성의 혜안이 인류가 위기를 돌파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