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_Form Church - 변혁을 이끄는 미국의 선교적 교회들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Re_form Church" 
교회를 비롯하여 세상의 많은 영역에서 변혁을 이루기를 원한다. 원래의 원형, 추구하는 본질을 잃어버리면서 쉽게 변색이 되어버리고, 이러면 안된다는 생각과 의견이 생겨나면서 다시 본질로 돌아가야할 방향을 잡음으로 "RE"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가 생각된다. 교회는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하는데, 오늘날에는 도리어 세상이 걱정하고 있는 추세이다. 연일 보도되어지는 교회의 소식은 안 좋은 내용들이 참으로 많다. 정말로 교회에 하나님의 은혜가 더욱더 필요하면서, 이 책의 서문 첫 문장에 나와 있듯이 본질에 기초한 성경적 교회로 회복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창조적, 혁신적 교회를 이루기 위한 대안을 한 번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한 가운데 저자인 이상훈 교수님은 전공인 선교학적인 관점에서 선교적 교회의 원리로 오늘날 미국에 부흥하는 대표적인 모델이 되는 10교회를 탐방하며 교회의 특징들을 보고하는 이 책을 쓰셨다. 이 시대가운데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 책에 나오는 교회들은 각각의 독특한 특징들이 있었다. 깊은 예배, 공동체, 제자도, 지역섬김, 문화와 예술 등 각각의 교회들의 상황과 환경에 맞게 접목시켜 집중하였다. 그렇지만,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이 있었다.
그것은 먼저 리더의 마인드이다. 교회를 이끄는 영적인 리더와 교회공동체가 어떻게 설립되었는지를 조사하여 쓴 내용을 보면, 각 리더들은 하나님을 깊이 있게 만났고 친밀감이 있었다. 예수님을 닮아가려는 섬기는 리더십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섬기는 지역의 필요를 잘 파악하였으며, 복음에 입각하여 그 부분들을 접목시켰을 때, 성도들이 함께 하여 자발적인 참여와 하나님께 더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나타났다. 교회에 새로운 부흥기를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리더를 온전히 준비시키고 훈련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젊은이들의 내면에는 숨기고 있지만 진정한 예수의 제자가 되어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기 원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이러한 마음을 숨기고 심지어 사장시키려고 했던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 기성세대의 잘못된 모습이 지대적이었다. 교회에서의 삶과 세상에서의 삶이 일치되지 않는 모습에서이다. 진리의 말씀이 주일에 선포되고 교회에서 열심으로 섬기지만, 주일 이후 세상에서도 말씀대로 살아가야하지만 여러가지 이유와 핑계를 대며 불법을 저지르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란 다음 세대들이 리더에 대한 불신이 생기고 심지어 교회에 대한 불신까지 생겨 점점 떠났던 것이다. 그렇지만, 성경적으로 건강한 교회를 그들은 갈망하고 있고 찾고 있으며, 그러한 교회를 발견할 때 온전한 예수님의 제자로 훈련받고 예배하며 선교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들을 오늘날 이 책에 나와 있는 교회들에서 찾을 수 있었다.  

저자의 결론 부분에 나오는 선교적 키워드의 세가지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마무리 맺는 것에 도전이 되고 공감한다. 세가지 카테고리는 공동체의 부르심에 대한 존재론적 인식, 교회의 내적사역, 외적사역이다. 성경에 근거한 성도로써, 교회공동체로써의 존재를 온전히 세우고, 교회의 내적인 사역과 외적인 사역이 긴밀히 상호협력하여 섬기고 동역하는 모습이 이 책의 각 교회들마다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모두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주님을 의지하여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게 성령께서 일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그 분께 맡기며 순종하는 모습들이 더욱 일어났고 함께 섬김으로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미래를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다. 교회의 성장도 계속해서 마이너스성장을 하고 있다고 한다. 많은 성도들이 떠나가게 될 것이고 목회가 힘들어 질 것이라고 하지만, 성경에 근거하여 균형잡힌 건강한 교회, 또한 저자가 주장하는 선교적 교회를 추구하고 하나님의 일하심을 구하며 나아가는 교회가 곳곳에서 일어날 때 소망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몸이기에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며 그 분의 뜻을 따라 가야한다. 그 분을 닮아가야 한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모두 내려놓고 예수님만을 바라보며 그 분의 제자가 되고, 또 다른 제자를 양성함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는 그러한 교회가 세워져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교회가 한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 계속해서 생겨져 많은 곳에 빛과 소금이 되고 소망을 선포하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