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5년 1월 주목 신간


경제학이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경제학은 사람과 관련된 학문으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학의 결과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가?

아니면, 그저 다른 사람의 논리를 대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학문인가?

신문과 방송에서 말하는 '경제'라는 의미는 도대체 어떤의미인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만한 것들, 하지만 아직까지 풀리지 않는 의문들을 경제학자의 입장에서 풀어낸 책으로 2014년 9월에 작고한 저자의 저서, 강연, 기고문 등을 모아서 발간해낸 책이라고 한다.

평생동안 경제학만을 하다가 돌아가신 경제학자의 입장에서는 경제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관심이 가게 만드는 책이다.




윤태영의 글쓰기 노트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왠만한 정보는 모두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아날로그적이라고 말하는 글쓰기의 중요성은 줄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여러 종류의 책들이 출판되고 있고, 사회에서 보고서를 작성할때,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때 여전히 글쓰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그런의미에서 윤태영을 통해 자신의 글쓰기를 한번쯤 발전시켜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선택하게 된 책.








세계 경제 새로운 태동


얼마전에 피케티 열풍이 한창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피케티를 포함하여 여러 저명인사들이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하여 강연, 인터뷰, 대담 등을 나눈 내용을 선별하여 구성한 책이다.

피케티가 참여해서 읽어보고 싶다는 내용보다는, 세계지식포럼의 주제가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세계 경제 새로운 태동.

우리의 경제는, 우리의 세계는 새롭게 진일보 할 수 있는가?

현재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석학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참석하고 싶었지만 참석하지 못했던 지식포럼을 책을 통해서나마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잡고 싶어서 선택하게 된 책.


일자리 전쟁


일자리 문제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저성장기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하지 못하면, 일자리수는 정체되어 있을 수 밖에 없고, 결국 한사람이 일자리를 구한다는 것은 한사람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말과 같다. 세대간의 형평성 문제부터, 새로 진입하게 되는 청년들의 소득문제까지. 실업이 가져오게 되는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보면서 생각해볼 문제들을 하나씩 던져주고 있다. 


또한, 최근 한국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일자리 문제, 이것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었인가를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알 수 있을것 같아서 선택하게 된 책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위해 작성된 주목 신간 안내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1-05 1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wisperingrain 2015-01-14 17:29   좋아요 0 | URL
바람향님
출장좀 다녀오느라 댓글을 이제야 확인했네요.
바람향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6개월간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