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소득 초등1학년에 결정된다 -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초래하는 교육빅뱅
김정권 지음 / 스몰빅에듀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성적과 학벌로 아이의 미래가 결정되는 시대는 끝났다.


이말에 나는 적극공감하지만 그렇다고 공부를 안할수는 없는 문제이다.


성적이 왜 중요하지? 대학을 가기 위해서..


대학은 왜 가야하지? 좋은 곳에 취직을 하기 위해서..


그럼 좋은 곳이란 어디지? 예전 부모들은 무조건 in 서울은 좋은 곳이고


취업은 무조건 대기업에 들어가야만 한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지금 내 삶을 되돌아보면서 나의 주변친구들을 떠올리면


 학교다닐때 상위권이라고 해서 돈을 잘벌고


공부를 못했다고 사회생활을 못하거나 하지는 않는 것같다.


 



내 경우는 인문고를 다니지도 그렇다고 대학을 다니지도 않았고


그저 생계를 위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만 공부를 하고 자격증만을 취득하였다.


시간을 되돌린다면 딱 고등학교때로 돌아가고 싶다.


교육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나로써는 아이에게만은 무조건적인 학습보다는


넓은 그림으로 접근하고 싶기도 하고 그전에 내가 미쳐 알지 못하는 것을 알아야하기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PART1까지는 술술~ 읽어내려갈수 있었지만


 PART2부터는 솔직히 너무 어려웠다.



 

현재 나는 워킹맘이기때문에 아이에게 1순위로 자기관리를 강요해왔다.


작년 초등학교에 입학한 큰아이고 그리고 처음 부딪혀본 초등맘으로써


정말 많이 힘들고 생각도 많이하고 어떻게 아이를 이끌어야하는지 막막했는데


다행히 이 책의 저자인 김정권 소장님께서 간단한 표를 만들어 놓고


뒷받침해주는 설명을 해주어서 Part2를 읽어감에 있어 조금씩 감을 잡기는 했지만


여전히 육아는 힘들고 어려운 평생의 과정인데


초등1학년부터 역량기반이 중요하다니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고픈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자기관리/ 공동체 / 의사소통 / 감성 / 창의적사고 / 지식정보처리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성향에 따라 받아들이는 난이도나 생각은 다를수 있겠지만


바로 내 옆에 있는 누군가를 보더라도 정말 날 힘들게 했던 부분이


공동체/ 의사소통이 가장 큰 문제였다.


그로인해서 회사도 직원들과의 사우관계도 엉망이 되어가고


주변사람들이 모두 이 두가지를 지적해줌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신은 전혀 인지 하고 못하고 받아들여지기 않았다.


아이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가족이라는 테두리안에서


적어도 저자가 말하는 핵심역량 중 4가지 만큼은 꼭 성공하고 싶다.



자기관리/ 공동체 / 의사소통 / 지식정보처리


물론 감성이나 창의적 사고도 성공하면 좋겠지만


우선은 책 안에 제시된 빅맵프로젝트를 보면서 실천해가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