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은 꿈꾼다
하라다 히카 지음, 최윤영 옮김 / 모모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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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하라다 히카 저자(최윤영 옮김)의 <지갑은 꿈꾼다>


이 작품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돈이 미치는 영향과 인간관계의 복잡함을 섬세하게 그려낸 소설이다. 없는 살림에도 알뜰하게 돈을 모아 명품 지갑을 구매한 전업주부 하즈키 미즈호가 남편의 숨겨진 카드 빚을 알게 되면서, 그 탓에 그 지갑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한 채 중고마켓에 내놓게 되는 허망한 사건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등장인물
하즈키 미즈호 - 절약왕 전업주부
젠자이 나쓰미 - 돈 불리기가 취미인 재테크 칼럼니스트
노다 유이치로 - 주식 투자에 열중하는 회사원
미즈노 후미오 - 사람이 돈이고 돈이 사람인 다단계 회사 직원
히라하라 마이코 - 학자금 대출에 허덕이는 사회초년생
사이타 아야 - 고단한 현실에 치인 30대 계약직원


그리고 그 명품 지갑의 주인이 바뀔 때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시선과 진실이 달라지며, 각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삶의 단면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절약, 사기, 허세, 우월감, 허망함 등 돈을 둘러싼 다양한 감정들과 사건들이 지갑이라는 소품에 절묘하게 녹아들어 표현된다.

“그게 생각처럼 되겠어?”
“이런 집에서눈 못 살아.“
p199

“그래도 ‘다시 시작하고 싶다고 했었어.’라고 했대요. 할아버지 조금 우셨어요.”
“우셨어요?“
”외로운 처지에 있는 동지들만이 느끼는 연결고리가 있지 않았을까요.“
p280

”모든 건 운의 타이밍이라고 생각해.“ p296

“대신 이대로, 이 상태 그대로 사고 싶어요. 여기 있는 물건 손 하나 대지 말고 그대로요.”
“그 지갑도요?”
p318


소설은 지갑의 여행을 통해 돈과 관련된 인간관계의 복잡함, 상호작용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서로를 돕기도 하고, 속이기도 하며, 구원이 되기도 하고 절망을 안기기도 하는 인물들의 모습은 우리 사회의 축소판처럼 느껴진다. 학자금 대출, 가족의 빚, 일상의 소소한 고민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 깊은 공감과 여운을 남긴다.

명품 장지갑에 집착하거나 운에 휘둘리는 그런 곳에 있고 싶지 않아서, 내 인생은 내가 움직이고 싶어서 지금껏 열심히 살아온 게 아닐까.
나는 이제 그 지갑은 필요 없다. 하지만 그 지갖이 필요했던 나약했던 자신도 부정하지 않는다. 그때가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다. p323

한때 나도 하즈키 미즈호 처럼 사고 싶었던 명품이 있었기에, 그리고 그 물건이 결국 나의 허기진 마음을 해결해 주진 못했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이 작품이 돈과 삶에 관해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예전에 읽었던 하라다 히카 작가님의 ‘노인 호텔’ 작품도 생각이 났다. 이 소설은 단순히 돈이나 지갑에 관한 이야기를 넘어, 각자의 꿈과 희망, 그리고 삶의 무게를 함께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이라 다 읽고 난 후에도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그동안의 돈과 삶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된다. 하라다 히카 작가님 특유의 따뜻하면서도 현실적이며 섬세한 시선으로, 돈과 관련하여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위로와 성찰의 시간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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