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건너는 교실
이요하라 신 지음, 이선희 옮김 / 팩토리나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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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팩토리나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요하라 신 저자(이선희 옮김)의 <하늘을 건너는 교실>


이 작품은 도쿄 히가시신주쿠고등학교 야간반에 독특한 후지타케 선생님이 부임하여 다케토, 안젤라, 쇼조, 가스미와 함께 과학부를 만들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다양한 사연을 가진 학생들과 한 이과 교사의 만남, 그리고 그들이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주요 인물 소개
야나기다 다케토 - 공부를 못한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버림받고, 빚에 시달리며 일을 하는 불량 학생
고시카와 안젤라 - 필리핀 엄마와 무책임한 일본인 남설 사이에서 태어나 간신히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일본어도 제대로 못 읽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는 마흔 살 학생
나가미네 쇼조 - 어린 시절 고등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몸이 가루가 되도록 일만 해야 했던 76세의 학생
나토리 가스미 - 남편과 이혼하고 혼자 힘으로 성공한 강한 엄마 밑에서 우수한 언니와 비교 당해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16살 학생
이외에도 초중학교 때 괴롭힘을 당해서 학교에 가지 못한 아이들, 밤에 술집에 다니는 여성, 돈을 벌기 위해 일본에서 힘들게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의 자녀 등이 있다.


이들은 후지타케의 지도 아래 과학 연구 발표회에서 ‘화성 크레이터를 재현하는 실험’을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나이도, 학력도, 성장 과정도, 사연도 제각기 달라, 각자가 안고 있던 장애, 가정 문제, 인간관계 등 다양한 시련에 부딪혀 수업이 제대로 될 리 만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존재와 과학이라는 목표를 통해 천천히, 조금씩 성장하고 변화한다.

후지타케의 말은 옳았다. 그곳에는 뭐든지 다 있다. 그럴 마음만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내가 있을 곳은 조용한 학교 건물에 불이 켜지는 그 교실이다.
창문 밖으로 어두운 밤거리밖에 보이지 않는 그 교실이다.
그리고 우리 교실은 지금 우주를 건너간다. p347

이 이야기가 실화라는 점이 가장 놀라웠다.
“올해 연합대회 고등학생 세션에 아주 재미있는 연구가 있었네. 야간 고등학교 과학부애소 한 연구였지. 구성원도 제각기 달라서 더 재미있었네.”
작가님 교수님의 이 말씀을 계기로 작품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소설을 읽으며 추억의 기초 과학 실험을 간접 경험할 수 있어 즐거웠다. 또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함에도 전부 개성이 강하고 매력적이라 생생하여 에피소드마다 재미와 감동이 배가 되었다. 인물들이 안고 있던 장애, 가정 문제, 인간관계 등 사연이 서서히 밝혀질 때에는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사연 없는 사람 없고, 아픔 없는 사람 없다.’고들 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배움’에 어려움을 겪은 이야기들이라 가슴에 더 깊이 남는 것 같다. 그래도 이 다양한 인생의 고민을 품은 학생들이 후지타케의 지도 아래 과학을 통해 성장하는 교실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어 감동받았고, 마음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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