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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세 사망법안, 가결
가키야 미우 지음, 김난주 옮김 / 문예춘추사 / 2025년 3월
평점 :
*문예춘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가키아 미우 저자(김난주 옮김)의 <70세 사망법안, 가결>
이 소설은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70세 사망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상 사회를 배경으로 하며, 이로 인한 사회적 논란과 도요코 가족을 중심으로 가족 간 갈등을 그리고 있다. 도요코는 시어머니 간병 15년, 활동적인 남편과 은둔형 아들, 독립한 딸의 무관심 속에서 속앓이만 하며 힘들어하는 인물이다. 이런 그녀에게 ‘70세 사망 법안’은 충격이 아니라, 한 줄기의 빛처럼 느껴질 정도다. 도요코는 이런 자신의 노고와 희생을 알아주지 못하고 나 몰라라 하는 가족들에게 지쳐 급기야 가출을 결심하게 되는데..
제1장 빨리 죽었으면 합니다
제2장 가족이란 무엇일까요?
제3장 출구가 없군요
제4장 태평한 남자들
제5장 살아있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제6장 마주한 내일
옮긴이의 말
가키야 미우 - 일본 여성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가이다. 기발한 상상력, 예리한 시선, 유쾌한 감성으로 삶과 사회를 이야기하는 작가, 현실 문제를 특유의 재치 있는 전개로 풀어내 사회 소설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며느리를 그만두는 날>, <당신의 마음을 정리해 드립니다>, <노후자금이 없습니다>, <시어머니 유품정리>, <이제 이혼합니다>, <결혼 상대는 추첨으로>, <파묘 대소동> 등의 작품이 있다.
“도요코, 뭐가 어찌 되었든, 우리 앞으로 15년밖에 살 수 없어. 남은 인생, 좀 더 즐겁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는 없을까? 그럴 여지도 없는 거야?“ p183
“그만둘 수 없어. 나 정직원이 된 거, 평생 처음이라고. 기적이야. 이런 기회는 두 번 다시 없어. 그런데 어떻게 그만둬? 안돼.” p210
“엄마가 가출한 뒤로 할머니도 많이 변했어. 나랑 단둘이 있을 때 막 울었어. 엄마에게 몹쓸 짓을 했다면서.” P344
최근에 작가님의 ‘파묘 대소동’ 작품을 인상 깊게 읽었는데, 이번 작품도 역시 작가님의 작품 다웠다. 이 소설은 도요코 가족을 중심으로 고령화 사회의 노인 돌봄,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등 현대사회에 만연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중점적으로 보여준다. 소설 중반부까지는 시어머니 간병, 가사 노동으로 지친 도요코의 외롭고, 힘든 마음이 너무 이해되어 내 마음까지 답답했는데, 후반부부터 가출하여 오롯이 자신을 위한 인생을 살아보기로 결심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다행이다 싶었다. 또한 직장 내 인간관계에 치여 퇴사하고 은둔 생활을 하는 마사키, 직장의 높은 업무 강도로 힘들어하다 친구들의 조언을 듣고 결국 그만두게 되는 마사키 친구 노보루의 이야기는 예전에 직장 문제로 방황하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아 깊이 공감되었다. 따라서 이 소설은 곧 다가올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충격적 민낯, ‘70세 사망 법안 가결’이라는 문제적 설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유한성을 다시 한번 깊이 인지하고, 앞으로 좀 더 행복하고 즐겁게 더불어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그 해결책에 대해 고민해 보게 만든다는 점이 핵심이라서 더 의미 있는, 현실적인 작품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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