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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모든 것을
시오타 타케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드비 / 2024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소설은 1991년 12월에 발생한 전대미문의 아동 동시 유괴 사건을 다루고 있다. 1991년 12월 11일 오후 6시 전후 아쓰기에서 초등학교 6학년 남자 아이 다치바나 아쓰유키가, 다음날 12일 오후 1시 전후 야마테에서 4살 남자 아이 나이토 료가 납치된다. 12일 오후 10시 전후 첫 번째 사건의 피해자 다치바나 아쓰유키는 바로 구조되지만, 두 번째 사건의 피해자 나이토 료는 돌아오지 않는다. 야마테 유괴 사건은 그렇게 미궁 속으로 빠지는 듯했는데, 발생 3년 후인 1994년 12월 14일, 피해자 나이토 료가 외조부모 기지마 시게루, 기지마 도코의 집 앞에 제 발로 돌아온다. 세간에서 ‘공백 3년’을 요란스레 떠들어 대지만, 아이는 굳게 입을 다물 뿐이다.
차례
서장 - 유괴
제1장 - 폭로
제2장 - 접점
제3장 - 목적
제4장 - 추적
제5장 - 교점
제6장 - 주거
제7장 - 화단
제8장 - 도망
제9장 - 공백
종장 - 재회
주요인물
나이토 료(야마테 유괴 사건 피해자), 다치바나 아쓰유키(아쓰기 유괴 사건 피해자), 몬덴 지로, 나카자와 요이치, 기시 사쿠노스케씨, 쓰치야 리호, 기지마 시게루, 기지마 도코, 나이토 히토미, 노모토 마사히코, 노모토 다카히코, 노모토 유미 등

유괴 사건 발생 30년 후, 사건 당시 신참이었던 노 기자 몬덴 지로가 당시 담당 형사 중 한 명인 나카자와 요이치의 부고를 접한 후 찾아갔다가 유괴되었다 제 발로 돌아온 나이토 료의 현재 근황을 알게 되면서, 밝혀지지 않았던 ‘공백 3년’을 좇는 인생 마지막 취재를 시작하게 된다.
시오다 다케시 - 소설가를 꿈꿨던 신문기자 시오타 다케시는 ‘쇼기(일본 장기)‘ 취재 경험을 살린 장편소설 ’반상의 알파‘(2011)로 데뷔했다. 사건 이후 삶을 이어 나가는 사람들을 조명한 ’죄의 목소리‘(2016), 가짜 뉴스를 통해 현대사회를 그려 낸 ’일그러진 파문‘(2018), 치밀한 인터뷰 기법을 통해 한 인간을 드러내는 ’주홍색 화신‘(2022) 등을 통해 탁월한 대중성과 진지한 주제 의식을 인정받았다. ’존재의 모든 것을‘은 전작들의 장점이 그대로 스며들고, 작품 세계가 더 넓게 확장돼, 작가의 최고점이 되었다는 극찬을 이끌어 냈다.
“결국 자네는 왜 신문기자를 하는 건가?“
다시 나카자와의 목소리가 되살아났다. p85
“아마 이 회사에서 마지막 현장 취재가 될 것 같습니다.” 187p
“몇 번이나 말하지만 사실화를 그린다는 건 ‘존재’를 생각하는 거야.“ p510

작가님의 이전 작품인 ’죄의 목소리‘를 인상 깊게 읽어, 이 작품이 출간된다는 소식을 듣고 꼭 읽어보고 싶었다. 총 548p의 벽돌 책 두께의 방대한 분량의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기자 출신인 작가님의 세심한 필력 덕분에 이야기에 깊이 빠져들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다. 소설의 내용은 사실 간단하다. 동시 유괴 사건이 발생했고, 그중 한 피해자 아동이 3년 뒤에 제 발로 돌아오는데, 친모에게 방임학대를 당하며 살았던 때보다 더 말끔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하여 온 것이다. 그리고 아이는 유괴 당했던 그 공백 3년 기간에 대해서 굳게 입을 다문다. 중간중간에 사건 내용이 반복되어 나오며, 범인도 중반부부터 누구인지 쉽게 추측할 수 있지만, 실재 사건을 방불케 하는 집요하고 묵직한 서사가 후반부로 갈수록 정점에 이르며, 고민해 보면 좋을 주제의식까지 갖추고 있기에 긴 여운을 남긴다. 또한 이렇게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이라 압도적인 리얼리티 서사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는 로맨스, 감동, 힐링(아름다운 그림 작품, 풍경 등 묘사)의 내용도 담고 있어, 참 다양한 매력을 지닌 작품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전부 다 했습니다.”라고 말씀하신 시오타 다케시 작가님의 노고와 애정이 물씬 느껴졌다. 벌써부터 작가님의 다음 작품이 너무 기다려진다. 꼭 읽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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