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찰의학 마음편
김찬우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서평 코너에서 [군자출판사]에서 출판한 [통찰의학 마음편]을 발견했을 때, 의학에서 말하는 "통찰"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서평 신청을 했습니다.
배송온 책을 펼쳐보니 성형외과 의사이신 작가님께서 쓰신 책이었습니다.
의학에 관한 책이니 작가가 의사라는 것은 별스럽지 않았지만 마음에 관한 책을 성형외과 의사가 쓰다니 의외였습니다.
현재도 성형외과 의사로 근무하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 작가님께서는 얼굴의 기능과 미용수술을 통찰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 몸 전체와 인간관계를 해석하는 마음 통찰을 다루신다고 하십니다.
작가님께서 20년간 수많은 사람의 외형을 바꾸며 깨달은 건, 다른 과 선생님들이 몸이 아픈 환자를 보고 치료해 준다면 성형외과 선생님들은 마음이 아픈 환자를 보고 치료해 준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환자들이 성형을 하게 된 계기를 살펴보면 마음 깊은 곳의 열등감을 덮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아픈 마음을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와 진배 없다는 생각을 하다보니 마음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합니다.
작가님께서는 성형 자체에만 몰두하신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안과, 신경과 등 다양한 의학지식쌓다보니 급기야는 각 과를 통합해 통찰의학을 창시했습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작가님께서는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이 마음의 원리를 깨닫고 마음과 몸의 상관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길 바라고 계십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그치지 않고 마음의 상태가 일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 의학과 심리학을 결합해 분석했습니다. 또한 마음의 평화와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역시 상세히 알려줍니다. 성형을 원하는 많은 환자가 안고 있는 외모에 대한 열등감과 심리적 상처를 이해하고 마음을 치료하는 것이 성형외과의사의 또 다른 역할이라 말하며 본인의 소명의식을 밝히고 있습니다.
[통찰의학, 마음 편]은 의학적 지식과 인간의 마음을 통합적으로 접근한 책으로 마음의 본질과 마음의 치유, 마음의 균형, 마음의 통찰까지 마음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마음의 원리를 깨닫고 마음과 몸의 상관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