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샘터사 / 2024년 11월
평점 :
[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샘터]에서 출판한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은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만든 책입니다.
이 책은 초등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선정한 30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1학년 부터 6학년 까지 반복적으로 나오는 핵심 학습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은 그림책의 매력에 빠져 그림책으로 수업하고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모임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계신 분들이십니다.
평소 그림책을 통한 수업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이 책이 참 반가웠습니다.
글과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서로를 보완하거나 어긋나는 메시지를 던지며 작품의 주제를 명확하게 보여 줍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질문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주인공의 마음에 공감합니다.
또한, 사회의 관심사와 문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전달하는 그림책을 통해 폭 넓은 사고 능력과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이 책은 3단계로 나누어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먼저 제목을 보고 주제를 확인한 뒤 소개글과 그림책을 읽습니다.
그 다음 본문을 소리내서 읽은 뒤 '사고력을 키우는 어휘'를 읽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용을 확인한 후,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제시된 문제를 풀고 질문에 답하는 것과 함께 내 생각을 글로 정리합니다.
소개된 그림책들이 처음 보는 그림책들이라 더 마음에 들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주제에 맞춰 한 권 한 권 세심하게 고르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에 소개된 '스마트폰을 공짜로 드립니다'는 전래동화 토끼의 간에 스마트폰이 등장하는 이야기인데 '스마트폰에 중독된 토끼들이 간 뿐만 아니라 심장도 준다고 할거야' 라는 말은 제가 읽으면서도 등골이 오싹했네요.
평소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말만 사용했는데 이 책을 통해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어휘를 새로 알게 되었고 '더 읽어봐요' 코너에 같은 주제를 가진 책을 소개해 주셔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어요.
'사고력을 키우는 어휘'는 아이의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림책을 통한 수업을 하고 싶어도 한계가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