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워크 The Work - 120% 효율을 만드는 업무력
최대영 외 지음 / 북스고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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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일단 일을 시작하면 회사 일에만 몰두 하는 성격 탓에 빨리 습득하기는 하지만 익숙해진 다음에는 시간이나 에너지의 투입량이 다른 사람에 비해 많다보니 효율을 따져가며 일을 할 필요성까지는 느껴보지 못했던 것 같아요.

[북스고]에서 출판 한 [더 워크(The Work)]는 각기 다른 분야의 HR담당자 여섯 명이 각자의 시각과 경험을 통해서 본 업무 효율에 관해 쓴 책입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일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는 효율을 따지면서 유독 일에 있어서는 비효율적이었던 저를 돌아보게 했습니다.




효율성이란 투입량 대비 산출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효율성이 상대적인 개념이라면 효과성은 결과물에 대한 가치 판단으로 절대적인 양을 말하며 회사에서 일을 잘 한다는 것은 효율과 효과 모두를 달성했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점은 학습에서 강조하는 메타인지가 일에서도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자기 생각을 판단하는 능력인 메타인지를 일에 대입하면 문제를 파악하는 역량입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현 시점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재의 리소스 수준을 정확하게 인지한 다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메타인지와 올바른 성품을 갖춘 회사에는 일을 잘 하는 사람들이 모일 수밖에 없고, 그렇게 모인 사람들은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환경과 프로세스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갑니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에 강하며,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팀이나 회사의 업무 효율과 성과가 올라가게 됩니다.

사실 좋은 성과를 내는 동료가 많은 곳에서는 내가 돋보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업무 효율성이나 성과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는 것은 부정하기 힘듭니다.


저의 경우에도 일을 혼자 하는 편이 더 편하다는 입장이었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전문가의 눈으로 본,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일잘러가 되고 싶으신 분들의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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