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런 건 과학이 아닙니다
야마모토 기타로.이시카와 마사토 지음, 정한뉘 옮김 / 시그마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유사과학에 관한 책입니다.
유사과학(=의사과학, 사이비 과학)은 과학적으로 보이지만 실체를 들여다 보면 결코 과학적이지 않은 주장, 설명, 정보를 말합니다.
과학이란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이므로 자연 과학 뿐 아니라 사회 과학이나 인문 과학도 과학의 범위에 들어갑니다.
과학과 유사 과학을 나누는 기준이 엄격하면 현재 과학으로 분류된 분야의 상당수가 유사 과학이 되어 버리고, 느슨하면 유사 과학 마케팅이 판을 치게 되기 때문에 과학과 유사 과학을 명확히 나누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우리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사 과학을 구별해 내는 '과학 문해력'이 꼭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유사 과학과 마주 했을 때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유사 과학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유사 과학을 구별할 수 있는 과학 문해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사 과학을 구별하는 첫 번째 포인트는 '이론'으로 정의가 명확하지 않거나 이론적으로 문제가 발견되고, 설명을 끼워 맞추거나 만능이라고 주장하면 주의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여러 예 중에서 눈에 좋지 않은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는 블루 라이트 필터와 안경에 대해 살펴 보자면, 왜 가시 광선 중 파장이 짧은 블루 라이트만 눈에 좋지 않은가?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고 신뢰할만한 데이터도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LED에 포함된 블루 라이트 보다 태양광에 포함된 블루 라이트가 훨씬 많기 때문에 블루 라이트 차단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면 특정 공업 제품을 사용할 때만 블루 라이트를 차단해야 할 타당한 이유가 없다는 것이지요.
저 역시도 예전 휴대폰에는 블루 라이트 필터를 켜고 사용했습니다만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에는 블루 라이트 필터 자체가 없더군요.
이 책에는 이 밖에도 유사과학을 구별하는 방법과 다양한 사례들이 실려 있는데 휴대폰의 전자파가 암을 일으킨다, 우유가 해롭다, GABA표시 식품 등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접해본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