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를 그린 팔레트 - 화가들의 팔레트에서 시작된 12가지 색의 무한한 감정
이진희 지음 / J&jj(디지털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보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리는 것도 좋아했던 저는 좋아하는 색 몇 가지만 골라 쓰는 버릇이 있었어요.

물감도 좋아하는 색 몇 가지 이외에는 새로 산 그대로 말라가기 일쑤다 보니 물감을 낱개로 구입해서 사용하곤 했어요.

그러면서도 색채에 관심이 많아 미술 재료 모으는 것을 좋아했고 급기야는 아름다운 발색의 물감을 만들고 싶다는 일념으로 화학을 전공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어요.


[제이앤제이제이]에서 출판한 [명화를 그린 팔레트]가 색을 중심으로 그림을 읽는 책이라는 것을 알고 나니 색채에 대해 관심이 많은 저는 어떤 책일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화가들이 그림을 그릴 때 많은 색을 사용하는 것 같아 보여도 혼색을 하기 때문에 많은 색을 사용하는 것 같아 보이는 것이지 많은 색을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들었는데 이 책에서는 12가지 색(흰색, 검정, 회색, 빨강, 노랑, 주황, 초록, 파랑, 갈색, 금색, 보라, 분홍)을 중심으로 각각의 색채와 관련된 그림을 보여 주고 그림에 서 색이 주는 느낌이나 상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의 경우 어둠과 공포, 슬픔, 우울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전문성과 신뢰성, 우아함과 세련됨, 간결함과 절제를 상징합니다.

검은색과 관련된 그림 중 프란스 할스의 [하를럼 요양원의 여자들]에 등장하는여성들은 자선 활동을 하는 부유한 집안의 여성들로 네덜란드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에 따른 단정하고 절제 된 생활 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여성들은 자선 기관의 이사들로 검정은 17세기 네덜란드 사회에서 권위와 존경을 상징하는 색이었으므로 이 그림에 사용된 검정 역시 자선 기관에서의 그녀들의 위치와 권위를 보여주는 부의 상징입니다.


이 책은 색이 가진 보편적인 이미지부터 시작해 각각의 그림들에 사용된 색이 상징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때문에 기존에 읽었던 그림에 대한 해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라 신선했고 자주 보던 유명한 그림 보다는 평소에 눈여겨 보지 않았던 그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 때문에 신선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