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의 경고 - 당뇨병 명의가 알려주는 당질제한식 31가지
에베 코지 지음, 한성례 옮김 / 이너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가장 큰 걱정거리 중의 하나가 당뇨입니다.

당뇨는 한 때 부자병이라고 불렸지만 먹을 것이 풍부한 현대 사회에서는 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당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뇨는 많이 알려져 있는 것처럼 당뇨 자체보다는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이지요.


서평 코너에서 [이너북]에서 출판한 [탄수화물의 경고]를 발견했을 때 당뇨 때문에 약을 드시기 시작하신 주위 어르신들이 생각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 싶어 서평 신청을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일본후생노동성이 4대 사망원인 및 5대 질환으로 명시한 암, 심장질환, 폐렴, 뇌혈관질환, 정신질환,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치료법으로 당질제한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당질(glucide)은 탄수화물(carbohydrate)을 말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다이어트 방법 중에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대신 고지방식을 하는 저탄고지다이어트가 있는데 이 때 케톤이 생성되기 때문에 해롭다는 말을 들었던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케톤식이요법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마 케톤산증이 해롭다는 것을 게톤이 해롭다고 잘못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관심있게 본 부분은 콜레스테롤에 관한 설명입니다.
흔히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해롭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은 세포막과 호르몬의 성분이기 때문에 인체에 꼭 필요합니다.
혈당이 높으면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하고 혈관에 쉽게 상처가 나는데 혈관을 복구하기 위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달라붙고 그 결과 동맥경화로 진행됩니다.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같이 혈중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인 상태를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하는데 중성지방 수치가 높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으며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LDL은 콜레스테롤을 약 40% 함유하고 있으며 이를 인체의 말단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HDL은 인체 말단 조직의 세포에서 남은 콜레스테롤을 회수하여 간으로 운반합니다.
따라서, LDL과 HDL 모두 인체에 필요한 물질이므로 양이 너무 적으면 안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LDL은 나쁘고 HDL은 좋은 거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네요.

이 책에는 이 외에도 심근경색, 폐렴, 뇌혈관질환, 정신질환, 알레르기, 편두통, 치매 등등과 당질과의 관계, 당질제한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혈당이 걱정 돼서 밥은 제한하면서 밥대신 면이나 빵, 과일, 당분이 많은 음료수는 제한 없이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유용한 내용이 많은 이 책을 권해드려야 겠어요.
책 뒤편에는 식품별 당질의 양과 칼로리표도 실려 있기 때문에 당질제한식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당질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당질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었고 대사과정과 호르몬에 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어설프게 알고 있거나 잘못 알고 있던 사실들에 대해서도 바로잡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