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구와 난징의 독립운동가들 - 사진과 인물로 보는
장위안칭 지음, 박지민 옮김 / 공명 / 2024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백범일지로 유명하신 김구선생님은 우리 나라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음 만큼 역사적으로 유명하신 분이십니다.
인천에 놀러 갔을 때 차이나타운 근처의 좀 외지다 싶은 곳에도 김구선생님의 동상이 있는 것을 보고 의외라는 생각에 놀라기도 했는데 그만큼 유명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곳곳에 동상이 있는 것이겠지요.
서평코너에서 [공명]에서 출판한 [김구와 난징의 독립운동가들]을 발견했을 때, 한국사를 공부해야 하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 신청을 했습니다.
단편적으로 아는 것과 책을 통해 배경 지식을 쌓은 후에 공부하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사진과 인물로 보는'이라는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사진 자료가 굉장히 풍부한 책입니다.
[공명]에서 출판한 [김구와 난징의 독립운동가들]의 저자는 놀랍게도 중국분이십니다.
사실 김구 선생님이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이라고는 하지만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주석, 한인애국단, 신탁통치 반대운동 등 아주 단편적인 내용 외에는 알지 못합니다.
우리 나라의 근대사와 현대사는 암울한 시기라는 생각에 김구 선생님의 유명한 저서인 백범일지 조차도 멀리 했으니까요.
그런데, 중국인이 김구 선생님과 독립 운동가들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하고 책을 썼다고 하니 놀라움과 함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유명한 홍커우 공원에서의 윤봉길 의사의 폭탄투하로 시작합니다.
한인애국단 단원이었던 윤봉길의 홍커우공원 폭탄의거의 성공으로 김구의 정치적 지위는 높아졌고 이 사건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운명이 바뀌고 나아가 중국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관계도 바뀌어 한국과 중국이 항일 동맹을 맺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일본 특무대가 상하이에서 김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을 체포하는데 혈안이 되자 김구 선생님은 난징으로 옮겨가 2년 동안 머물게 됩니다.
이 책을 읽다보니 난징에서의 독립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의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국인 조차도 김구 선생님과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정작 한국인인 제가 관심도 없었다는 사실에 대해 깊은 반성의 시간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