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시공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양재 하나로마트나 양재 코스트코를 가다 보면 KOTRA가 보입니다.

오며 가며 보긴 했어도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눈여겨 본 기억이 없는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약자 였군요.

서평코너에서[시공사]에서 출판한 [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를 발견했을 때 [시공사]에서 좋은 책을 출판한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서평신청을 했습니다.

[시공사]에서 출판한 책이니 만큼 괜찮은 책일거라는 생각처럼 새로운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귀한 책이었습니다.



KOTRA는 우리나라 중소, 중견 기업의 무역 진흥을 위해 1962년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해 온 기관입니다.

그런 만큼 트렌드를 읽는 안목도 남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트렌드를 빠르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보니 이 책이 더 반갑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현재 KOTRA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AI입니다.

챗GPT가 몰고 온 AI열풍이 시작된지 불과 2년 만에 인공지능은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예전에는 대체 불가한  인간의 영역이라고 여겼던 창작 분야까지 AI가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니 만큼 AI에 주목해야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AI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인간 역시  AI를 도구로 사용하는 호모프롬프트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AI가 혁신을 가속화하는 미래 산업기술, 모빌리티, 환경과 초개인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가 눈 여겨 본 분야는 AI로  만들어 가는 일상입니다.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눈 앞에 두고 있는 우리는 파킨슨 병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파킨슨 병은 아직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행의 자유를 빼앗긴 파킨슨 병 환자들에게 '파킨슨 환자를 걷게 하는 AI신발 누슈'는 파킨슨 병 환자의 삶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 신발과 차이가 없어 보이는 이 신발을 신고 파킨슨 병 환자가 4.7km 워킹 코스를 완주했다니 믿어지시나요?



또한 전철역의 경우 한꺼번에 들리는 소리의 홍수 속에서 청인들도 안내방송울 알아듣기 힘들 때가 있는데 농,난청인 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육안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후지쓰의 '에키마토페'는 소리를 시각화 해서 보여 주기 때문에 농,난청인들에게 정확한 소리를 전달 할 수 있게 되었고 청인들에게는 청각장애인에 대해 관심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AI가 우리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 하지만 일상에서 불편을 느끼시는 장애인 분들이나 환자들의 일상을 좀 더 편안하게 만들어 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곳에 더 많이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책은 세계 곳곳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 KOTRA 해외 무역관 직원들의 노고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책이니 만큼 비즈니스 전략에 유용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