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신문 - 최신 개정 교육과정 반영
김선호 지음 / 경향BP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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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아이는 과학을 아주 좋아했는데 요즘들어 시큰둥하더군요.

과학이 재미 없나? 싶은 생각과 함께 어떻게 해야 다시 흥미를 갖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경향비피]에서 출판한 [초등 과학신문]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은 '뜨거운 방귀를 뀌는 벌레가 있다' '플라스틱을 먹는 애벌레가 있다'처럼 제목만 봐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과학 기사만 골라 담은 책이라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을 읽는 방법은 먼저 기사 제목만 읽고 기사 내용을 예상해봅니다.

그런 후 기사를 읽기 전에 오른 쪽에 있는 질문을 먼저 읽습니다.

마지막으로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 써보기를 꼭 해봅니다.


기사는 순서대로 읽지 않고 관심 있는 기사부터 읽으면 됩니다.

관심있는 것부터 찾아 읽으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덜 좋아하는지 알게 되고두 가지를 서로 연결하는 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실려 있는 기사들은 과학 분야 신문을 초등학생들에 맞춰 재구성한 기사이기 때문에 읽다보면 과학적 지식 뿐 아니라 현대 과학이 어떤 흐름을 갖고 발전해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사를 읽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다 보면 문해력과 어휘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실린 기사 중에 '식물도 사람을 알아본다'에는 유튜브 채널 '긱블'에서 실험했던 내용이 나오는데 식물의 잎을 찢은 사람을 식물이 알아보고 칼을 휘두르는 실험이었어요.

예전에 유튜브에서 봤는데 실제로는 전기 신호가 오면 장난감 칼을 휘드르는 로봇 팔을 장착한 거였지만 잎을 찢은 사람이 가까이 오면 전기 신호가 감지되는 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흥미로운 기사로 가득한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고 더불어 어휘력과 문해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바랍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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