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집중력 수업 - 똑똑한데 산만한 내 아이 집중력 키우는 10가지 로드맵
리처드 규어.펙 도슨.콜린 규어 지음, 정보경 옮김 / 페이퍼앤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만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어릴 때는 손이 가지 않는 아이라고 생각했던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손이 가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자꾸 챙겨주면 안된다는 생각에 혼자서 해결 하라고 내버려 두기도 해보았지만 인내력이 바닥이다보니 결국에는 폭풍 잔소리와 함께 제가 나서서 챙겨주는 것으로 끝나곤 했습니다.

야무지다는 말을 듣고 자랐던 아이가 나사가 빠진 것처럼 변해가는 것을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서평 코너에서 [페이퍼앤북]의 <10대 집중력 수업>을 발견했고 실낱 같은 희망을 갖고 배송 온 책을 펼쳤습니다.

우리 나라나 외국이나 사춘기 아이들은 다 마찬가지 인 걸까요?

첫 페이지부터 저희 아이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은 글을 보니 너무 신기했습니다.

저희 아이만 그런 게 아니라 사춘기 아이들의 특징이라고 하니 조금이나마 안심이 되었습니다.





행동을 조절하고 목표를 정해서 실행하는 것,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은 지능이 아니라 뇌의 기능이자 사고의 과정인 '실행 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데 실행 능력이 부족한 10대에게는 일상생활이 전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인지,행동, 학습을 주관하는 실행능력을 세분화 하면 11가지인데 그 중에 10대 자녀에게 특히 중요한 실행 능력은 과제착수와 계획/ 우선순위 결정력, 정리와 체계화, 시간관리 능력입니다.

자녀의 실행능력 중에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면 취약한 실행능력을 개선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의 실행 능력에 대해 뇌과학의 측면에서 세밀하게 설명해 주고 아이의 부족한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1가지로 세분화한 솔루션을 제시해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잔소리나 아이가 할 일을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취약한 실행 능력을 파악해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좋은 책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